사진 = 청와대사진기자단
사진 = 청와대사진기자단

문재인 대통령이 "1인 가구 등을 위한 맞춤형 주택 공급 계획이 차질없이 진행되고 있다"고 말했다. 또 "1인 가구 증가 등 주거형태 변화에 맞춰 다양한 주택을 공급해 주거문제를 해결하겠다"고 밝혔다.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19일 서울 마포구 상암동 MBC 사옥에서 열린 '국민이 묻는다, 2019 국민과의 대화'에서 이 같이 밝히며 주거 안정화에 대한 자신감을 내비쳤다. 

이날 문 대통령은 "우리 정부는 경제 성장률에 어려움을 겪더라도 부동산을 경기부양 수단으로 사용하지 않겠다는 굳은 결의로 부동산 가격을 잡아왔고 전국적으로는 부동산 가격이 하락했을 정도로 안정화 됐다"고 지난 2년 반의 부동산 정책에 대해 자평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1인 가구 관련 정책에 대해 집중적으로 언급하지는 않았따. 다만 기존 정부가 발표한 3기 신도시를 포함한 수도권 30만가구 공급 정책에 청년 주거용 75만가구가 담긴 부분을 강조했다. 

그는 "공급 정책이 실현되면 1인 가구 주거문제 해결을 체감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다만 외부 전문가들은 이날 문 대통령의 발언을 두고 지나치게 긍정적이라며 혹평했다. 권대중 명지대 부동산학과 교수는 "문 정부의 부동산 가격 정책은 사실상 실패"라며 "강남 아파트 가격은 현 정부 들어선 이후 2배가량 올랐다"고 지적했다. 

경실련도 "문 정부의 핀셋 규제는 집값 거품을 떠받쳐 안정을 포기하겠다는 선언과 마찬가지"라며 "소득주도 성장이라 외치고 불로소득 주도 성장을 조장한 꼴"이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저작권자 © 1코노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