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홈플러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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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월에 혼자서 마시기 좋은 술은 뭘까? 연간 매출액 기준으로는 맥주, 소주, 와인 순으로 높지만, 12월에는 와인 매출이 소주를 크게 앞지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홈플러스가 지난해 자사 주류 매출을 분석한 결과, 연간 전체 주류 카테고리 내에서 차지하는 매출비중은 맥주(53%), 소주(17%), 와인(15%) 순이었지만, 12월에는 맥주(45%), 와인(24%), 소주(17%) 순으로 와인이 소주보다 40% 이상 높은 매출을 기록했다.

와인 매출비중이 가장 적었던 8월(10%)과 비교하면 2.4배로 몸집을 불린 셈이다. 부동의 1위인 맥주 매출 역시 12월에는 와인의 타격을 입고 평소보다 8%P나 비중이 하락했다.

12월 와인 매출은 평소의 1.5배, 연간 와인 매출의 13% 이상을 차지했다. 2월과 9월 매출도 꽤 높지만 대부분 명절 선물세트 구매가 차지해 실질적인 수요는 12월이 압도적이었다.

홈플러스는 최근 저도수 주류 기호 증가와 와인 저변 확대로 연말 술자리에서도 와인을 찾는 소비층이 늘어난 데다, 송년회를 홈파티로 대체해 다양한 종류의 와인과 음식을 부담 없이 즐기려는 수요가 증가하면서 특히 12월에 와인 소비가 몰리고 있다고 설명했다.

최근에는 따뜻한 와인 음료인 뱅쇼(Vin Chaud)의 인기도 와인 수요 증가에 한몫하고 있다. 이달 1일부터 10일까지 뱅쇼 재료로 자주 쓰이는 팔각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52% 신장했으며, 시나몬스틱 57%, 클러브는 134%의 매출신장률을 기록 중이다.

이에 홈플러스는 와인 수요가 높아지는 12월을 맞아 12일부터 25일까지 다양한 와인 행사를 전개한다. 올해 가장 많이 팔린 인기 와인을 저렴하게 선보이는 ‘2019 베스트 와인 기획전’을 열고, 대표적인 칠레 와인인 '까시예로 델 디아블로'(750ml, 1만2900원)를 3병당 2만 9700원에 판매한다. 미국 '리빙스톤'(1.5L/콩코드, 모스카토, 상그리아) 3종은 각 9900원에 마련했으며, 스위트 와인 17종은 2병 구매 시 5000원을 할인해준다. 호주 '그랜트버지 GB 크리스마스 주머니 패키지' 및 칠레 '까시에로 델 디아블로 리저브 LED 캔들 패키지'(각 750ml)는 각 1만4900원, 미국 '칼로로시 상그리아'(1.5L) 1만9000원, ‘칼로로시 콩코드’(1.5L)는 각 1만2900원에 내놓는다.

와인 마니아들을 위한 타깃 마케팅도 준비했다. ‘와인에 반하다’ 클럽 회원에게는 ‘1865’ 와인을 1000원 추가할인 혜택과 함께 다양한 와인 관련 정보를 제공한다. 이 밖에도 모든 와인 구매 고객에게는 크리스마스 와인케이스를, 와인 2만5000원 이상 구매 고객에게는 스크래치 쿠폰을 통해 치즈플레이트 도마, 러그 등 사은품도 증정한다.

홈플러스 차주류팀 김홍석 팀장은 “연말 와인 구매가 많은 고객들의 장바구니 물가부담을 덜어 드리고자 이번 행사를 마련했다”며 “앞으로도 국내 와인 애호가들의 기호를 만족시키는 다양한 와인을 선보여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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