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아이지에이웍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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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 빅데이터 전문기업인 아이지에이웍스(대표 마국성)가 2019년 대한민국에서 가장 높은 인기를 끌었던 '대세 앱'을 꼽았다.

아이지에이웍스는 지난해 모바일 앱 순위를 한눈에 알아볼 수 있는 '2019 총결산, 대한민국 모바일 앱 사용자 순위' 모바일인덱스 데이터 분석 결과를 9일 발표했다.

모바일인덱스는 소셜, 커머스, 금융, OTT, 음원, 쇼핑 등 총 10개 산업 분야별에서 상위 5개 앱을 분석했다.

사진=모바일인덱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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먼저, 지난해인 2019년 가장 큰 사용자 순위를 기록한 건 '카카오톡'이었다. 2019년 12월 '카카오톡'의 월간 순 사용자 수는 37,432,014명으로, 이는 5,178만 대한민국 인구 중 무려 72%에 해당하는 수치로 나타났다.

이후 두 번째로는 '유튜브'가 34,390,476명, 세 번째로 네이버가 30,846,247명으로 나타났다. 네 번째는 네이버 밴드(17,545,914)가 차지했다.

사진=모바일인덱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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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히 쇼핑 부분에서 압도적인 점유율을 차지한 '이커머스 쿠팡'이 13,976,799명으로 전체 순위에서 다섯 번째를 기록하기도 했다.

쿠팡은 2019년 1월(10,694,736) 대비 12월(13,976,799) '쿠팡'의 월간 순 사용자 수는 무려 30% 증가했다. 이는 쇼핑 앱 부분에서 두 번째를 기록한 11번가(6,570,981)와의 2배의 격차로 압도적인 격차를 벌렸다.

사진=모바일인덱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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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셜 카테고리는 '네이버 밴드'(17,545,914)가 1위를 차지, 인스타그램(11,571,782)이 2위를 차지했던 페이스북(11,043,513)을 제치고 2위를 기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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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 앱으로는 '삼성페이'가 월간 순 사용자 수가 무려 1,300만 명을 기록하면서 압도적인 1위를 기록했다. 이후 토스(8,428,095)가 2위, 카카오뱅크(6,830,395)가 3위를 기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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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원앱으로는 1위 멜론(6,828,123)이 차지했으며, 2위로는 삼성뮤직(5,632,357)이 자리 잡았다. 하지만, 두 앱은 지난해 하락세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3위 지니뮤직은 3,318,935명을 기록했으며 꾸준한 상승세를 나타냈다.

사진=모바일인덱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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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TT시장에서는 'Oksusu'와 'pooq'의 통합으로 새롭게 탄생한 토종 OTT '웨이브(구 Oksusu)'가 엄청난 상승세를 보이며 OTT강자 '넷플릭스'를 제치고 2,904,636명으로 1위를 차지했다. 넷플릭스는 2,855,953명으로 2위를 차지했다. 3위인 네이버TV는 2,258,221명으로 하락세를 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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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시장으로는 슈퍼셀의 '브롤스타즈'(2,547,670)가 1위를 기록, 배틀그라운드(1,554,843)가 하락세를 보이며 2위를 차지했다. 무한의 계단(1,432,969)은 3위로 12월 엄청난 상승세를 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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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동산 앱의 경우 '직방'(1,713,586)이 압도적으로 1위를 차지했다. 특히 2019년 1월 사용자 수 21만 명을 기록하면서 5위에 머물렀던 '호갱노노'(912,925)가 폭발적인 인기를 얻으면서 2위를 기록, 네이버 부동산(615,507)은 3위로 밀려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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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션/의류의 경우 지그재그(1,314,652)가 1위로, 12월 폭발적인 인기를 이끌어낸 '에이블리'가 지그재그와의 간발의 차인 1,306,212명으로 2위를 차지했다. 3위로는 무신사(962,487)가 꾸준한 상승세를 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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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 앱의 경우 대한항공이 726,271명으로 7월보다 12월에 크게 상승하면서 1위를 기록했다. 2위인 아시아나항공(482,208)은 3위의 제주항공(417,767)과의 비슷한 양상을 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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