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사진. / 사진 = 한국무역협회
자료사진. / 사진 = 한국무역협회
'청년 창업'이 대한민국 경제의 혁신축이 되고 있다. 매년 성공의 꿈을 안고 창업에 뛰어드는 청년이 급격히 늘고 이목을 끄는 성공사례도 증가했다. 그러나 성공률보다 실패율이 더 높은 것이 현실이다. 특히 최근 창업지원자금 관련 '불법 브로커'마저 기승을 부리고 있어 '정보의 홍수' 속 올바른 정보를 구별하는 것이 중요하다. [1코노미뉴스]는 결코 쉽지 않은 창업의 길에서 청년 창업자의 성공을 지원하고자, 정부와 지자체의 청년 창업 정책 정보를 제공한다. -편집자 주

◇2020년도 예비창업패키지

청년, 중장년 전체를 대상으로하는 '2020년 예비창업패키지' 일반분야 예비창업자 모집이 3일 시작됐다. 접수는 오는 3월 2일까지다.

이 사업은 혁신적인 기술 창업 아이템이 있는 이라면 도전할 수 있어 다른 지원 사업보다 진입 문턱이 낮다. 신청자격도 사업공고일까지 창업경험(업종 무관)이 없거나 공고일 현재(1월 31일) 신청자 명의의 사업체를 보유하고 있지 않은 자다.

지원 대상으로 선정되면 창업사업화에 소요되는 자금을 평균 5100만원(최대 1억원) 지원 받을 수 있다. 여기에 전담멘토가 바우처 관리 및 경영·자문 서비스를 제공한다. 창업교육(40시간) 프로그램도 받는다.

총 모집인원은 1100명 내외다. 신청은 K 스타트업 홈페이지에서 온라인으로만 가능하다. 거주지역에 관계없이 1개 주관기관을 선택하면 된다. 제출서류는 사업계획서, 가점 증빙서류, 창업아이템 도면·설계도 등이다.

주관기관은 다음과 같다.

▲강원창조경제혁신센터 ▲강원대학교 ▲경기창조경제혁신센터 ▲건국대학교 ▲경남창조경제혁신센터 ▲경기대학교 ▲경북창조경제혁신센터 ▲계명대학교 ▲광주창조경제혁신센터 ▲대구대학교 ▲대구창조경제혁신센터 ▲동아대학교 ▲대전창조경제혁신센터 ▲부산대학교 ▲부산창조경제혁신센터 ▲성균관대학교 ▲빛가람창조경제혁신센터 ▲숭실대학교 ▲서울창조경제혁신센터 ▲연세대학교 ▲세종창조경제혁신센터 ▲원광대학교 ▲울산창조경제혁신센터 ▲인천대학교 ▲인천창조경제혁신센터 ▲전북대학교 ▲전남창조경제혁신센터 ▲한국산업기술대학교 ▲전북창조경제혁신센터 ▲한밭대학교 ▲제주창조경제혁신센터 ▲한양대학교 ▲충남창조경제혁신센터 ▲호서대학교 ▲충북창조경제혁신센터 ▲포항창조경제혁신센터

저작권자 © 1코노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