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로 증가하는 1인 가구가 강원도 원주시의 경우 전국 평균을 크게 웃도는 것으로 알려졌다. 

조상숙 원주시의회 의원은 "1인 가구 전국 평균은 29% 정도인데 원주시는 2020년 1월 기준 155,260 가구 중 60,348가구로 무려 38.8%를 차지하고 있다"라며 "다른 지역과 비교해도 비중이 높고 증가속도도 빠르다고 볼 수 있다. 10명 중 4명 정도가 자의든 타의든 혼자 살고 있는 셈이다"라고 말했다. 

조 의원은 일코노미뉴스와의 인터뷰에서 "1인 가구가 증가하고 있지만 아직 우리 사회 환경과 경제 정책은 다인가구에 맞춰져 있다"고 주장했다. 

그는 "단적인 예로 가족관계증명서가 늘 필요하고 병원에서 간단한 수술이라도 할려면 가족관계의 보호자 동의서를 요구받고 있다. 이제 가족공동체의 역할을 지역공동체로 바꿔 나가는 것이 필요하다"고 꼬집었다. 

1인 가구는 우리 사회가 고령화 사회로 접어들면서 독거노인, 경제적 빈곤에 따른 가족해체, 취업 준비나 사회 초년생의 나 홀로 가족, 비혼에 따른 전 연령대에서 이뤄지고 있다는게 조 의원의 말이다. 

조 의원은 "이들의 소득격차는 물론 경제활동과 주거환경이 다르고 이에 따른 문제도 여러 가지"라면서 "열악한 주거여건과 안전사고에 대해서는 다인가족과 비교할 때 느끼는 강도는 훨씬 취약할 수밖에 없다"고 설명했다. 

특히 1인 가구의 고독사 문제에 대해 목소리를 높인 그는 "지난해 원주시에서 무연고 시신 처리된 사람만 35명이었다. 인간의 죽음 앞에 존엄하지 않는 사람은 없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원주시는 만 65세 이상 응급안전알림서비스, 독거노인 친구 만들기, 여성 안심귀가 보안관 동행서비스 사업을 하고 이행하고 있다.

정책 지원보다 실태 파악이 우선이라는 조 의원은 "무엇보다 1인 가구 실태 파악해야 한다"라며 "1인 가구가 받고 있는 불이익에 대한 정책 마련에도 힘쓸 계획이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그는 "1인 가구의 주거문제를 해결하도록 정책을 마련할 것"이라며 "안전사고를 예방하는데 지원 대책을 찾고 있으며, 25개 읍면동의 마을 안심지도를 제작하여, 아동과 여성이 안전한 마을 환경기반을 조성할 계획이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1코노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