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인 가구의 증가는 한 지역에만 국한돼 있지 않다. 부산광역시 역시 빠르게 1·2인 가구가 증가하고 있는 상태다.

부산광역시 시의회 박민성 의원은 "부산의 1인가구는 2019년 말 기준으로 전체 가구의 약 37%를 차지하고 있으며 시간이 지날수록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는 추세"라면서 "1인가구 못지 않게 2인가구의 증가도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현재 24% 수준으로 현재 1,2인가구의 비중이 61%나 된다"고 말했다.

매년 1인 가구는 크게 증가하지만 제도적인 변화는 마련돼 있지 않다는게 박 의원의 설명이다. 

그는 "현재 우리나라는 여전히 4인가구 기준으로 가족구성원으로 보고 있는데 이러한 방식이 아니라 1,2인 가구 및 변화한 가구의 특성에 맞게끔 제도적 변화가 필요하다"고 꼬집었다. 

1인 가구 조례안 발의 역시 그 중 하나라고. 

박 의원은 "1인가구의 증가와 더불어 경쟁구조에서 밀리고 소외됨으로 발생하는 외로움, 고독사, 자살, 묻지마 범죄, 빈곤노인문제 등이며 이를 해소하고 줄이기 위해 조례안을 발의했다"고 배경을 설명했다.

서울과 부산의 1이 가구 차이점에 대해 그는 "1인가구는 서울과 지방의 차이라고 구분하기 어렵다.  이런 점에서 인구구조에 따른 1인 가구의 차이점으로 보는 것이 적절하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박 의원은 "부산의 경우 1인 가구는 크게 3가지 형태로 구분된다. 첫 번째 노인인구가 밀집되어 있는 지역의 노인 1인 가구, 두 번째 대학가나 청년층이 집중되어 있는 청년 1인 가구, 끝으로 도심을 중심으로 중장년의 인구가 많은 지역의 중장년 1인가구 등이다"고 말했다.

1인 가구에 대해 부산시는 ‘부산광역시 1인가구 지원조례’를 근거로 공유 주택(share house) 등 주거지원 사업, 비상벨 설치, 안전귀가지원 등 응급상황 대처 및 범죄예방사업, 사회적 관계 형성 및 정서적 교류 등 공동체 활성화 사업 등의 사업을 전개하고 있다.

박 의원은 향후 "현재 1인 가구의 현상에 따라 발생되고 사회문제에 초점을 맞추어 정책이 개발되고 있으며, 대표적인 것이 외로움에 대한 지원이다. 외로움의 문제를 극복하기 위해 시간설계, 재무설계 등의 역할을 담당하는 스마트복지관(가상복지관)에 대한 사업을 준비 중에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1코노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