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신용평가사 에스앤피(S&P)는 6일 하나은행과 우리은행에 대해 고위험 파생결합펀드(DLF) 불완전 판매에 대한 금융당국의 제재 결정으로 평판 리스크가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과태료가 크지 않아 당장 신용등급에 미칠 영향은 작지만 평판이 훼손되면사업활동이 위축될 수 있어 두 은행의 신용등급이 하방압력을 받을 수 있다고 진단했다. 

또한 이번 DLF로 인해 임직원에 대한 제재는 경영진 안정성에 부담을 줄 수도 있다고 판단했다. 

다만 S&P는 하나은행과 우리은행이 견조한 프랜차이즈와 폭넓은 고객기반을 바탕으로 기존 시장지위를 유지할 것으로 봤다. 또 소비자 보호가 강화되는 규제 흐름에 따라 상품설계 및 판매절차와 관련한 관리, 내부통제를 강화할 것으로 예상했다.

앞서 지난 4일 금융위원회는 하나은행에 대해 업무 일부정지(사모펀드 신규판매 업무) 6개월과 과태료 167억8000만원을 부과하기로 했다. 우리은행에 대해서는 업무 일부정지(사모펀드 신규판매 업무) 6개월과 과태료 197억1000만원을 부과했다.

두 은행은 감독당국의 권고에 따라 지난 2007-2008년 기업고객들에게 불완전판매한 통화옵션계약(키코)와 관련된 배상 비용을 일부 부담해야 할 가능성도 있다. 

저작권자 © 1코노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