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동구의회 진선미 의원(강일동, 고덕1·2동)이 관내 1인가구의 지속적인 증가에 따라 '1인 가구 지원 조례'제정에 나서는 등, 사회문제로 대두될 여지가 있는 해당 사안에 대해 큰 관심을 갖고 지원책 마련에 나섰다.

최근 결혼연령의 상승과 비혼 인구의 증가, 저출산‧고령화와 같은 사회적 문제와 개인주의, 청년층의 노동시장 진입 지연 등 다양한 사회적 변화 추세에 근거하여 1인 가구가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통계청 '인구주택총조사(2018년)'에 의하면, 1990년 9.1%에 불과하던 서울시 1인 가구가 2018년 기준 31.5%를 차지할 정도로 급격히 증가하고 있으며, 강동구의 경우도 2018년 총 가구수 159,233호 대비 1인 가구가 42,126호로 26.5%를 차지하고 있어 1인 가구의 비중이 크다는 것을 쉽게 알 수 있다. 더욱이 앞으로 이러한 증가 추세는 꾸준히 이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1인 가구 증가에 따른 문제점으로, '2017 한국사회연구원 빈곤통계연보'에 따르면 1인 가구의 상대적 빈곤율은 54%로 전체 빈곤율인 18.3% 대비 3배에 달하는 높은 수치를 보이고 있다. 

또한, 국민건강영양조사에 의하면 1인 가구가 다인 가구에 비하여 수면 시간이 짧고, 과음‧흡연 비율이 높아 상대적으로 질병에 쉽게 노출 될 수 있는 상황에 놓여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울러 고독사 의심 사례 또한 매년 증가하는 등 1인 가구가 사회적 위험에 취약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진 의원은 "현재 중앙정부 차원의 사회복지 지원체계는 아직까지 1인 가구에 대한 맞춤형 정책 보다는 취약계층 위주의 보완 정책이 다수를 차지하고 있는 실정"이라며 "앞으로 1인 가구 증가 문제는 정치‧경제‧사회‧문화 등 우리 사회 전반에 걸쳐 다양한 변화를 가져올 것으로 예상된다"고 대책 마련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이런 상황에 발 맞춰 강동구에서도 1인 가구 증가에 따라 다양한 맞춤형 정책을 펼치고 있다는게 진 의원 측 설명이다. 

진 의원은 "대표적으로 1인 가구 고독사 예방 조례 제정‧시행, 중장년층 소셜다이닝을 통한 공동체 형성을 위한 사회적 관계망 회복 프로그램 운영, 청년주택 공급, 여성 안전, 안부문안 및 각종 상담 운영, 1인 가구 건강관리 등 전 분야에 걸친 1인 가구 지원 정책들이 시행 중에 있다"면서 "'1인 가구 지원 조례'제정을 통해, 현 정책들과 더불어1인 가구의 건강하고 안정적인 생활, 사회적 관계망 강화 등 종합적인 지원정책 추진에 관한 사항을 규정함으로써 1인 가구의 복지 증진과 공동체 강화 등 사회적 가족도시 구현에 기여함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이번 1인 가구 지원 조례에 담을 내용은 비상벨 설치, 안전귀가지원 등 응급상황 대처 및 범죄예방 사회 안전망 구축 사업, 공유주택 등 주거 지원 사업, 공유 부엌 등 커뮤니티 지원 사업, 1인 가구 건강관리를 위한 건강지원 사업, 문화‧여가 프로그램 개발을 통한 문화‧여가 생활 지원 사업 등 1인 가구 입장에서 부족하거나 불편한 부분이 없도록 세밀한 부분까지 지원 하도록 추진할 예정이다"고 덧붙였다. 

마지막으로 진선미 의원은 1코노미뉴스와의 인터뷰에서 "1인 가구 문제는 단순히 생각하고 쉽게 접근할 문제가 아니라, 장기적인 계획과 목표를 가지고 해결해 나가야 할 중요 사안”이라며, “현재 구에서 시행 중인 다양한 1인 가구 지원 사업들을 기반으로, 향후 더욱 개선되고 발전적인 지원책이 마련될 수 있도록 늘 앞장서 노력 하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1코노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