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상으로 진행된 ITU-T 회의에 참석한 이종민 SK텔레콤 테크이노베이션그룹장./사진 = SK텔레콤
화상으로 진행된 ITU-T 회의에 참석한 이종민 SK텔레콤 테크이노베이션그룹장./사진 = SK텔레콤

SK텔레콤이 글로벌 5G MEC 기반 초저지연 서비스 환경 구축 기반을 마련했다.

16일 SK텔레콤(대표이사 사장 박정호)은 전기통신관련 세계 최고 국제기구인 국제전기통신연합의 전기통신표준화 부문(ITU-T) 회의에서 자사가 제안한 5G MEC(Mobile Edge Computing) 연동 플랫폼 관련 기술이 국제표준화 과제로 채택됐다고 밝혔다.

국제표준화 과제로 채택된 기술은 ITU-T 수십여 개 국가의 논의를 거친 뒤 글로벌 표준이 된다.

5G MEC는 무선 데이터 전송 지름길을 만들어 클라우드, 게임, 스마트팩토리, 자율주행 등 초저지연 서비스의 성능을 높이는 5G 핵심 기술이다.

SK텔레콤이 제안한 연합 멀티 액세스 에지 컴퓨팅(Federated Multi-access Edge Computing)은 각 통신사 내 5G MEC 시스템을 연동시킬 수 있는 별도 채널을 구축, 서비스 제공자가 지역·통신사 등에 상관없이 5G MEC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다.

앞으로 SK텔레콤은 ITU-T 내 'AI, 빅데이터, 모빌리티 서비스를 위한 5G MEC 규격'을 연구하는 SG11 Q7(스터디그룹11 7연구반)에서 2022년 국제표준 완성을 목표로 이 기술의 ▲구조 ▲신호 규격 ▲요구 사항 등을 연구할 계획이다.

연구 수장은 SG11 Q7의 라포처(Rapporteur)로 임명된 이종민 SK텔레콤 테크이노베이션그룹장이다. 라포처는 표준 실제 권고안 개발 그룹의 모든 이슈를 총괄하는 표준 작업반의 리더다.


이종민 SK텔레콤 테크이노베이션그룹장은 “이번 표준 채택은 고객에게 세계 어디서나 5G MEC 기반 초저지연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환경 구축의 초석이 될 것”이라며 "SK텔레콤은 MEC 생태계 조성을 위해 표준 개발과 이용 사례 발굴 등 다양한 분야에 노력을 지속해 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1코노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