혼자 사는 1인 가구 일수록 '건강'에 소홀해 질 수 있다.

오현정 서울시의회 의원은 영양 기본권을 통해 차별 없이 균형있는 영양 섭취에 대해 권장한다. 

오 의원은 1코노미뉴스와의 인터뷰에서 " '영양 기본권'은 차별 없이 균형 있고 안전하게 영양을 섭취할 수 있는 권리이며, 모든 시민이 건강하고 풍성한 삶을 사는데 필요한 조건 중 하나"라며 "영양취약계층, 1인 가구를 위한 영양관리사업 등이 수행되어 많은 시민이 전 생애에 걸친 건강한 삶을 영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특히 영양기본권에서 1인 가구 중 절반 이상이 불규칙한 식습관 문제에 직면해 있다는게 오 의원 측 설명이다. 

오 의원은 나홀로 사는 1인 가구와 건강과의 관계에서 "경제 및 사회활동, 가사 등 모든 생활을 혼자서 해결해야 하는 1인 가구는 절반 이상이 식사를 거르고 반찬을 만들지 않는 등 불규칙한 식습관 문제를 겪고 있다"면서 "고령 1인 가구로 이동할수록 몸이 아프거나 위급할 때의 어려움이 크다고 나타나고 있고, 그중에서도 취약계층일수록 신체·정신건강에 취약한 것이 현실"이라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그는 "'서울특별시 시민영양 기본 조례안'의 발의 배경 또한 1인 가구 등 영양 취약계층의 식품미보장(food insecurity)을 해소하기 위해서다"고 덧붙였다. 

식품미보장이란 사람들이 활기차고 건강한 삶을 영위하기 위하여 충분하고 안전한 양질의 식품을 심리 사회적으로 수용 가능한 방법으로 항상 확보하고 있지 못한 상태를 의미하며, 1인 가구의 식품미보장 경험률은 7.1%로 국내 식품미보장 수준(2.6%)와 비교했을 때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나고 있다. 

오 의원은 "현재 서울시는 급증하는 1인 가구에 대해 자치구와 찾아가는 동주민센터의 연계 협력체계 구축을 통해 취약 및 위기 1인 가구를 발굴하고 맞춤 서비스를 제공하려는 노력을 이어나가고 있다"면서 "건강 이외 취약 1인 가구를 위해 간병돌봄(입퇴원 지원, 단기간병 등) 찾동, 보건소 등 보건·복지 서비스를 연계하여 제공하려는 노력 중이다. 서울형 긴급복지 연계로 생계·의료·주거비용 등 갑작스러운 위기 상황을 지원하기도 하고 긴급돌봄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정책 실현에 앞서 1인 가구의 특성에 대한 정확한 이해가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건강기본권 이외에도 오 의원 측은 "가습기 살균제 사건, 라돈 침대 파문 등의 경험에 비추어 보았을 때 생활용품 유해물질 정보 부족 문제 해결을 위해 중독관리센터를 설립하는 근간이 되는 '서울시 독성물질 중독 예방 및 사고 안전에 관한 조례'를 제정했다"라며 "앞으로 사회적 약자를 포함한 서울시민의 건강권 보장과 의료 서비스 이용에 있어 형평성을 고려한 정책을 고민할 것"이라고 다짐했다. 

저작권자 © 1코노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