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준 고양시장./ 사진=고양시
이재준 고양시장./ 사진=고양시

 

코로나19 감염에 취약할 수 밖에 없는 곳이 바로 요양병원이다. 고양시는 집단감염이 우려되는 요양병원 살피고 취약계층을 위한 예방책 마련에 나섰다.

이재준 고양시장은 31일 "고양시는 화상진료, 드라이브스루선별진료소 등 코로나19 감염예방 및 방역활동과 관련해 국제적으로 인정받을 만큼 선제적으로 잘 대응해왔다"라며  "앞으로 해외 귀국자들과 집단감염우려가 있는 요양병원 등의 취약시설 등에 대한 대응책들을 강화해, 방역망이 뚫리지 않도록 총력을 기울여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시는 취약계층의 선제적 관리를 위해 정부지침이 내려오기 전부터 각 병원 및 시설에 감염관리자를 의무 지정하고, 보건소와 핫라인을 유지하도록 하고 있다. 이어 실시간 모니터링을 통해 유증상자에 대한 현장방문 이동 검체반도 동시에 가동 중이다.

앞서 지난 2월 23일도 시청 마음나눔터에서 시와 유관기관계자 11명이 모였다. 이들은 노인시설 관계자 회의를 열어 입소시설에 대한 방역망을 가동, 코로나19 예방을 위한 대처방안과 정보를 공유했다.

감염확산 방지를 위해 각 병원 면회객의 제한을 위한 안내 포스터 1000부를 제작 및 배포하고, 면회 자제도 요청했다.

고양시는 지난해 연구용역을 실시해 노인의료복지시설의 감염병 실태조사를 시행하고 감염관리 매뉴얼을 활용해 직무교육 실시 후 감염관리자를 지정했다.

지난 3월 9일에는 노인요양병원·노인요양시설과 50개의 장애인시설, 14개의 정신의려기관 등에 감염관리자를 지정했다.

감염관리자는 ▲출근 전 종사자 건강 모니터링(호흡기증상여부 및 발열체크) ▲모니터링 후 증상자 발견 시 근무정지 명령으로 업무배제 및 감염경로 차단 ▲증상자 보건소 선별진료소 검사 후 자가격리 조치 ▲입소자 중 증상 발현자, 별도 공간에 격리 조치 후 보건소 이동 검체반 연계 ▲종사자 퇴근 후 외출자제 및 개인위생 철저에 대한 모니터링(자가격리수준의 외출자제) 등의 임무를 수행하고 있다.

한편 고양시는 코로나19의 선제적 예방과 신속 대응을 위한 요양병원 및 시설 현장대응 계획을 마련, 현장대응 T/F팀을 구성했다.

대응 과정은 선제적관리→환자발생→즉각대응→환자선별→격리치료 단계로 요약된다.

확진자 발생 대응절차는 ▲병원 종사자나 입원환자 또는 입소자 중 확진자 발생 시 즉각현장대응반 출동 ▲입퇴원 및 출입금지 명령과 동시에 코호트 격리 ▲모든 종사자와 입수자 요양시설 내·외부에 마련된 이동선별진료소를 통한 전수검사 ▲접촉자 1인실 혹은 격리병상 이송해 원내 격리다.

저작권자 © 1코노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