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 현대차
사진 = 현대차

현대자동차가 싱가포르에 '현대 모빌리티 글로벌 혁신 센터(Hyundai Mobility Global Innovation Center in Singapore : HMGICs)'를 설립한다.

31일 현대차에 따르면 HMGICs는 싱가포르 서부 주룽 산업단지에 부지 4만4000㎡, 건축면적 2만8000㎡ 규모로 조성된다. 오는 5월 착공에 들어가 2022년 하반기 완공 예정이다.

이곳은 R&D-비즈니스-제조 등 미래 모빌리티 가치사슬(Value Chain) 전반을 혁신할 새로운 사업과 기술을 개발하고 검증하는 신개념 ‘오픈이노베이션 랩(Lab)’이다.

모빌리티 산업에 대한 창의적이고 선제적인 대응으로 지속 성장 동력을 확보하고 미래 사업 방향성을 제시한다.

현대차는 HMGICs를 세계 최고의 개방형 혁신 중심지로 육성한다는 방침이다.

구체적으로 HMGICs는 다각도의 개방형 혁신 허브(Hub)를 기반으로 미래 모빌리티 신사업을 실증하고 글로벌 시장으로 확대하는 역할을 담당한다.

싱가포르의 혁신 생태계와 현대차그룹의 오픈이노베이션 전략을 담당하는 조직을 결합해 ‘다중 모빌리티(Multi-Modal)’ 등 신비즈니스 관련 다양한 실증 사업을 진행한다.

또 차량의 ‘개발-생산-판매’ 등 전 과정을 아우르는 과감한 혁신 기술 연구로 신시장과 신고객을 창출하는 전초기지 역할도 수행한다.

인공지능(AI), 사물인터넷(IoT) 등을 접목한 사람중심의 지능형 제조 플랫폼을 개발하고, 이를 소규모 전기차 시범생산 체계에서 검증한다. 지능형 제조 플랫폼과 연계한 차량개발 기술과 고객 주문형 생산 시스템도 연구한다.

HMGICs는 모빌리티 솔루션 기업으로 도약해 ‘인류를 위한 진보’를 실현하겠다는 현대차의 비전 연장선상에서 추진되는 혁신 프로젝트다.

서보신 현대차 사장은 “HMGICs는 현대차가 구상하고 있는 미래를 테스트하고 구현하는 완전히 새로운 시험장”이라며 “현대차 혁신 의지와 싱가포르 혁신 생태계를 융합해 기존의 틀을 탈피한 신개념 비즈니스와 미래 기술을 개발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현대차 외에도 자동차 업계 전반에 오픈이노베이션을 통한 기술 확보 경쟁이 펼쳐지고 있다. 르노삼성자동차의 경우 국내에 '르노 오픈이노베이션 랩 코리아'를 설립했다. 미국의 실리콘밸리, 이스라엘 텔아비브, 프랑스 파리와 함께 르노-닛산-미쓰비시 얼라이언스에서 개소한 이노베이션 랩 중 한 곳이다.

르노그룹은 국내 유수 스타트업들의 기술을 자동차산업과 접목시키기 위한 공동 개발, 글로벌 시장 진출 지원 등을 수행하고 있다.

르노 이노베이션 랩 코리아 관계자는 "한국은 소비자 니즈가 다양하고 트렌드가 빠르게 변화하는 다양성과 역동성이 공존하는 시장으로서 신기술의 데모 버전을 테스트하기에 최적의 환경”이라고 전했다.

일본에는 도요타자동차, 전일본공수, 미쓰이스미토모은행 등 일본 대기업 40여곳은 '이노베이션테크 컨소시엄'을 출범하고 대대적인 신사업 개발을 모색 중이다. 이들은 지적재산권, 신사업 아이디어를 공유, 평가해 새로운 서비스, 서비스 사치 창출을 도모한다는 계획이다. 

저작권자 © 1코노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