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소상공인과 자영업자 등을 대상으로 코로나19 경제살리기 정책을 쏟아내고 있다. 하루가 다르게 정책들을 나오고 있지만 정작 소상공인들을 위한 맞춤 정책은 아니라는게 관련업계 종사자들의 전언이다. 

서울시 논현동에서 돈가스 배달 전문 매장을 운영 중인 김모 (36.남)씨는 "배달로 먹고 살았는데 코로나 때문에 그마저도 반토막 났다"고 하소연 했다. 

코로나19 직격탄을 맞았는데도 정부 정책 대상에 들 수 없다고. 코로나19로 배달 주문이 늘어난 것 아니냐는 기자 생각에 김씨는 반기를 내비쳤다. 

배달 주문 자체가 많아진 것은 사실이지만 품목별로 차이가 있다는게 김씨의 말이다. 

김씨는 "하루하루가 정말 죽을 맛"이라며 "오늘은 또 얼마나 최저 매출을 갱신할 지 두렵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코로나19가 있기 전까지만 해도 배달 주문이 꾸준히 들어와 점점 더 인력을 늘려야 하나 생각할 정도였다"면서 "코로나가 터지면서 배달 주문은 급격하게 줄어들어 매출은 매일 최저를 기록하고 있다"고 말했다.

소상공인을 위한 긴금대책 지원금을 받을수 있을까 해서 방문한 지자체에서 당장은 어렵다는 답변만 돌아왔다고.

김씨처럼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매출 감소로 음식점과 여행사, 노래방 등을 운영하는 1인 소상공인들이 신음하고 있다. 견디지 못하고 이미 휴·폐업한 곳도 많다.

마포구 합정동에서 노래방을 운영하는 60대 여성은 "빚내서 노래방을 시작했는데 이런 상황이 왔다"며 "손님이 거의 안 온다고 보면 된다. 아예 문을 닫는게 지금으로써는 더 이득이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정부 정책은 매일 같이 쏟아지지만 말 뿐인 정책이다"면서 "직접적으로 느낄수 있는 지원책 마련은 찾아보기 어렵다"고 토로했다. 

위기의식을 느낀 시 자치구는 경제적 어려움을 호소하는 소상공인을 지원하기 위해 현금 지급 등 다양한 카드를 꺼내 들었다. 하지만 이마저도 시행되기까지는 다소 시일이 걸릴 것으로 예상된다. 

1인 소상공인들은 당장 생계 위기에 내몰려 있다.

내달이 되어 지원책 마련이 이뤄진다고 해도 그 때 가서 이미 폐업을 한 상태라면 그 정책이 이뤄진들 무슨 소용이 있을까. 

당장 급한 불은 끄게 해 줘야 한다. 그래야 다음을 도모할 수 있지 않겠는가. 
 

저작권자 © 1코노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