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경기도
반려동물 조감도./사진=경기도

경기도는 2022년 상반기를 목표로 '반려동물 테마파크'를 여주에 조성한다고 23일 밝혔다.

반려동물 테마파크는 반려동물로 인해 발생하는 사회문제를 해소하고, 반려동물 관광 콘텐츠 개발을 통해 반려동물을 기르는 사람이나 기르지 않는 사람 모두 즐길 수 있는 복합문화공간을 만드는 사업이다.

도는 여주시 상거동 일원 16만5000㎡ 부지에 498억원을 들여 반려동물 테마파크를 조성한다는 계획이다. 2022년 3월 준공을 목표로 이달 착공할 예정이다.

2개 구역으로 나눠 건설되는 반려동물 테마파크는 9만5000㎡의 A 구역에 반려동물 문화센터 1개 동, 반려동물 보호시설 3개 동, 관리시설 1개 동이 들어선다.

이어 도는 이번 반려동물 테마파크로 인해 성숙한 반려동물 문화정착 기여에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특히 여주지역 일자리 창출 등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파악했다.

도는 그러면서 평택에 '야생동물 생태관찰원'과 연천에 '경기북부 야생동물 구조관리센터' 등 다양한 동물보호 인프라를 올해 상반기 중 착공할 계획이다.

야생동물 생태관찰원은 야생동물의 구조·보호와 동시에 어린이·청소년을 대상으로 생태교육을 전담할 인프라로 거듭난다. 내년 상반기 완공을 목표로 총 85억원을 투입해 평택시 진위면 9만9000여㎡ 부지에 건설된다.

이어 경기북부 야생동물 구조관리센터는 북부지역에서 부상을 당한 야생동물을 구조와 함께 치료·관리해 자연으로 되돌려 보내는 역할을 하는 시설이며, 올 연말 준공을 목표로 총 41억원을 들여 연천군 전곡읍 양원리 1만200여㎡ 부지에 건립될 예정이다.

김성식 경기도 축산산림국장은 "동물에 대한 복지는 곧 사람에 대한 복지"라며 "생명존중을 바탕으로 한 동물복지·보호 문화가 정착되도록 인프라 구축사업의 원활한 추진에 심혈을 기울여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1코노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