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KBS2 '개는 훌륭하다' 화면 캡쳐
사진=KBS2 '개는 훌륭하다' 화면 캡쳐

개통령 강형욱이 반려견 보호자의 책임과 의무를 강조했다.

지난 18일 방송된 KBS 2TV '개는 훌륭하다'(이하 '개훌륭')에서는 하루 평균 10시간을 혼자 보내는 대형견 '끼'의 사연이 소개됐다. 공격적 성향을 보이는 '끼'에 대해 강형욱은 외로움에서 비롯된 것임을 파악하고 보호자의 무관심을 꼬집으며 올바른 보호자의 태도가 무엇인지 일깨웠다.

강형욱은 전조 증상 없이 사람을 물거나 사료에 집착하는 '끼'의 행동에 대해 1인 가구인 보호자의 생활 패턴과 연관성이 있을 것이라 보고 면밀하게 상담을 진행했다. 어릴 때에도 사람을 문 적이 있는지, 산책은 일주일에 몇 번 하는지, 보호자의 출퇴근 시간은 몇  시인지 등 상담내용을 진행할수록 '끼'에 대해 확신하지 못하는 보호자의 모습을 보였다.

이에 대해 강형욱은 "산책은 보호자의 책임이자 의무"라며 "보호자는 반려견의 행복 요소를 파악하고 행복감을 충족시킬 줄 알아야 한다. 이런 행동이 앞으로도 지속될 것이라는 안정감을 느끼면 '끼'의 공격성도 점차 사라질 것"이라고 위로했다.

그러면서 강형욱은 제한 급식과 하루 두 번의 산책, 예절 및 사회성 교육에 대한 방법을 전수했다.

야외로 나선 강형욱은 "산책은 개가 가고 싶은데로 주인이 끌려가는 것이 아니라 나란히 걷는 것"이라면서 올바른 산책 방법에 대해 소개했다. '끼'가 리드줄이 팽팽해질 만큼 보호자를 앞서 걸을 때면 보호자가 걸음을 멈추고 '끼'가 돌아오길 기다린 후 인내심을 갖고 반대 방향으로 이동하기를 반복하면서 통제에 따르는 방법과 규칙을 배우게 했다.

강형욱의 응원 섞인 반복 훈련을 통해 '끼'의 행동에도 변화가 생겼다. '끼'는 점차 보호자의 걸음에 맞춰 걸었고, 보호자가 멈출 때마다 '끼'는 보호자를 바라봤다. 긍정적인 변화가 보이는 '끼'의 모습에 보는 이들의 미소를 짓게 했다.

보호자는 훈련을 통해 변화하는 '끼'의 모습을 보고 "그동안 '끼'에게 무관심했던 것 같다"면서 "앞으로 '끼'의 스트레스를 최대한 해소해주고 트라우마를 극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약속했다.

한편, KBS2 ‘개는 훌륭하다’는 매주 월요일 오후 11시 10분 방송된다.

사진=KBS2 '개는 훌륭하다' 화면 캡쳐
사진=KBS2 '개는 훌륭하다' 화면 캡쳐

 

저작권자 © 1코노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