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인 가구 600만 시대가 도래했다. 통계청의 인구주택총조사(2015년)에 따르면 서울시 1인 가구의 비율은 1980년에 4.8%에 불과했으나, 1990년에 9%, 2000년에 15.5%, 2010년에 23.9%, 2015년에는 27%로 급격하게 증가해, 4가구 중 한 가구 이상이 1인 가구인 것으로 나타났다. 사정이 이렇다 보니 각 지자체마다 1인 가구 증가에 발맞춰 다양한 정책을 쏟아내고 있다. 

[1코노미뉴스]는 서울시 서초구의 1인 가구 정책에 대해 서초구의회 의장인 안종숙 의장을 만나 들어봤다.

안 의장은 "1인 가구의 증가는 사회·경제·문화 등 전 분야에 걸쳐 다양한 변화를 야기 시킬 것으로 예상되기에 선제 대응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면서 "이런 배경하에 1인 가구 기본계획과 연도별 시행계획을 마련하고, 1인 가구별 특성에 따라 다양한 지원 사업을 추진하고자 했다. 지난 2018년 12월 13일, 서초구 1인 가구 지원 조례가 제정됐다. 이후 ▲고독사 예방 ▲간병 돌봄 ▲여성 안전 상담 ▲생활 불편 해소 ▲문화 교실 및 동아리 활동 등 다양한 분야에서 적극적으로 사업을 추진해 오고 있다"고 말했다. 

현재 서초구의 경우 총 173,183세대 중 1인 가구가 58,245세대로 전체의 33.6%를 차지하고 있다. 연령별로는 39세 이하 청년층 45.2%, 중장년층 37.5%, 노년층 17.2%로 구성돼 있다. 동별로는 반포1동, 양재1동, 서초3동, 양재2동 순으로 1인 가구 세대수가 많았고, 성별로 남자 46.3%, 여자 53.7%로 여성 비율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안 의장은 "1인 가구가 증가하면서 그에 따른 문제점도 고심해야 할 때"라며 "과거 1인 가구 문제에서 고독사의 비중이 가장 컸다면, 고독사뿐만 아니라 간병 돌봄, 여성 안전, 우울증 등 1인 가구별 특성에 따라 더 다양하고 복잡하게 발생하고 있다. 그 어느 때보다 선제적이며 적극적인 대응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고 지적했다. 

1인 가구 증가로 발생하는 문제점에 대해 실태 파악이 우선이라는 게 안 의장 주장이다. 

그는 "우선 서초구 지역 내 거주하는 1인 가구 총 5만7000여 세대를 전수조사해 대상별 간병돌봄, 방범설치, 심리상담 등 생활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라며 "나 홀로 사는 사람들의 고독사 문제를 비중 있게 다루고 있다"고 말했다. 

서초구는 지난 2016년 2월 5일, ‘홀로 사는 노인 고독사 예방 및 지원 조례’를 에 제정하여 시행하고‘서리풀 문안인사’ 사업을 통해 전력사용 및 조도 변화 모니터링하는 ‘스마트 돌봄 플러그’, 정기적인 음성메시지 발송 후 미응답자에 대해 전화·방문을 하는 ‘안부 문안’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다.

특히 1인 여성 가구에 대한 대책 마련에 힘쓰고 있다. 

안 의장은 "서리풀 보디가드라는 사업을 통해 여성 1인 가구에 홈방범 시스템, 디지털 비디오폰, 현관 안전 고리를 무료로 설치하고, 여성 1인 가구 거주 공동주택의 경우에는 공동주택 출입구 CCTV, 출입문 미러시트 설치를 지원하는 등 다양한 사업을 펼쳐나가고 있다"고 덧붙였다.

혼자 사는 1인 가구일수록 갑자기 아파서 도움이 필요한 경우가 많다. 

안종숙 의장은 "혼자 살다 보면 아픈 경우가 제일 난감하다. 서초구는 간병 돌봄 분야 사업에서 타 자치구에 비해 차별화된 서비스로 주민 만족도가 높다. 지역 내 전문 간병업체와 함께 자택 내 간병인 파견, 병원 입·퇴원, 통원치료 시 동행서비스 등 지원을 받을 수 있는 간병도우미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설명했다. 

최근 서초구는 관내 서초경찰서, 방배경찰서와 함께 아동 및 청소년·여성·1인 가구 등 지역사회 안전망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앞으로 업무협약을 통해 여성안전강화를 위한 사업발굴과 협력, 1인 가구 안전 및 고독사 예방을 위한 안전돌봄망을 강화해 나갈 예정이라는 게 안 의장의 설명이다. 

인터뷰 마지막으로 안 의장은 "향후 1인 가구를 위한 정책에 있어 적극적으로 지원할 것이다. 관내 1인 가구의 다양한 목소리를 청취하고 애로사항을 해소해 나가겠다"라며 "무엇보다 1인 가구 구민들이 안전하고 건강하게 생활하실 수 있는 방안에 대해 모색해 보겠다. 1인 가구에 맞춘 편의 서비스와 정책 또한 집행부와의 긴밀한 협의를 통해 추진해 나갈 것이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저작권자 © 1코노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