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학생 게시판에 심심치 않게 또 정기적으로 올라오는 글 종류가 있다. 전기세 폭탄을 맞았다는 넋두리이다. 이는 독일에 온 지 얼마 되지 않는 많은 이들이 거쳐왔던 한 관문으로, 적응기를 지나며 지불하게 되는 일종의 혹독한 적용 비용이라 할 수 있다. 

독일의 전기요금은 세계 최고 수준이다. 2019 년 상반기 가정용 전기요금은 kWh 당 0.31유로로 유럽 내에서 가장 높았으며 kWh 당 0.21 유로 인 이웃나라 네덜란드에 비해 약 50% 나 높고, EU 회원국 중 전기세가 가장 저렴한 불가리아와 비교하면 무료 3배 차이이다. (kWh 당 EUR 0.10) 

독일 1인 가구의 연간 평균 전기 소비량인 약 2,000 kWh에 상기 언급된 요금을 계산하면 연간 620유로 한화로 약 82만 원 정도의 전기 요금을 지불해야 한다. 

악명 높은 전기료의 가장 큰 이유는 재생에너지 보조금이다. 독일의 전력 가격은 전기료, 송전비용, 재생에너지 보조금, 해상풍력 지원금, 부가가치세 등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2011년 탈원전을 선언하고 재생 에너지 발전을 확대하며 전기요금 인상이 불가피하게 이루어졌다. 이로 인해 전기요금 항목 중 재생에너지 보조금이 다른 나라에 비해 상당히 큰 부분을 차지한다. 

또 하나 눈에 띄는 점은 전기 공급업체의 민영화다. 독일에서는 통신, 전기, 물 등과 같은 네트워크 산업의 자유화가 이루어져 있어 소비자는 별도로 공급사 즉 전력사와 계약을 맺어야 한다. 

전기세 지불방식 또한 한국과 차이가 있다. 한 달 사용량을 기준으로 매달 다른 요금을 납부하는 한국과 달리 독일에서는 일반적으로  가구 구성원 수와 지역 그리고 지난해 전력 소비량을 기준으로 한해 전기요금이 책정되며 1년 단위로 매달 같은 비용을 정액제 형식으로 지불한다. 

1년 후 실제 전력 소비량과 그동안 지불한 전기 요금을 계산해 실제 전력사용이 적을 때에는 지불한 돈을 돌려받게 되며 실제 전력사용이 더 많을 때는 전기세 폭탄을 피할 수 없게 된다.

2019년 전기세 비용이 이미 기록적인 수준에 도달했음에도 불구하고 주요 공급업체는 계속하여 매년 전기세 인상을 발표했다. 10년 전과 비교했을 때 평균 38 % 정도 전기세 인상이 이루어졌으며 요금 상승은 더욱 가속화될 전망인데 연방정부가 2021년부터 전기 요금에 CO2 배출에 대한 세금이 포함될 것이라고 밝혔기 때문이다. 

1인 가구의 인당 전력소비량은 보통 2인 이상 다인가구에 비해 높게 나타난다. 냉장고와 세탁기와 같은 전자제품의 전기 소비량을 혼자 부담해야 하기 때문이다. 필자는 너무나 당연한 절전 생활을 계속 해 나갈 뿐만 아니라 매년 새로운 전기공급업체를 찾아 계약을 맺으며 전기요금이 너무 나 비싼 독일에서 조금이라도  알뜰하게 1인 가구 살림을 꾸려가는 방법을 찾아가고 있다.

저작권자 © 1코노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