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형 SUV 더 뉴 싼타페./사진 = 현대차
중형 SUV 더 뉴 싼타페./사진 = 현대차

현대자동차가 중형 SUV '더 뉴 싼타페'를 출시했다. 디자인과 사양 일부를 변경한 페이스리프트 모델이지만, 호평이 쏟아지고 있어, 중형 SUV 판도를 바꿀 것이란 기대를 받고 있다. 

30일 현대차는 공식 홈페이지, 유튜브 등을 통해 온라인 런칭 토크쇼 '더 뉴 싼타페 디지털 언박싱'을 열었다. 

더 뉴 싼타페는 지난 2018년 출시한 4세대 싼타페의 페이스리프트 모델로 한층 고급스러움과 강인한 디자인, 신규 플랫폼 및 파워트레인, 첨단 안전·편의사양 등을 적용해 신차급으로 탈바꿈했다.

현대차는 기존 디자인에 현대차 디자인 정체성인 '센슈어스 스포티니스'를 적용해 한층 고급스럽고 강인한 더 뉴 싼타페의 디자인을 선보였다.

먼저 더 뉴 싼타페의 전면부는 날카로운 '독수리의 눈(Eagle's eye)'을 콘셉트로 헤드램프 일체형 넓은 라디에이터 그릴과 수직의 T자형 주간주행등(DRL)을 독창적으로 대비시킨 것이 특징이다.

측면부는 전면부터 후면부까지 이어지는 사이드 캐릭터 라인이 세련미를 더했다. 후면부는 얇고 길어진 LED 리어 램프, 하단 반사판, 차량 하부를 보호하는 후면 스키드 플레이트의 삼중 가로줄이 안정감을 준다.

실내 디자인은 고급스러운 감성에 직관성을 더한 사용자 중심의 구조로 이루어졌다.

높아진 센터 콘솔은 크래시 패드부터 센터페시아, 콘솔박스까지 끊임없이 이어지면서 운전자를 고급스럽게 감싸는 느낌을 준다. 64가지 색상을 선택할 수 있는 앰비언트 무드램프도 탑승자의 감성을 만족시킨다.

동급 최고 수준의 12.3인치 풀 LCD클러스터(계기판)와 10.25인치 내비게이션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을 적용했다.

더 뉴 싼타페는 최적화된 설계로 공간 활용성을 강화한 차세대 플랫폼을 신규 적용했다. 기존 싼타페 대비 전장이 15㎜(4770㎜ → 4785㎜), 2열 레그룸(다리 공간)이 34㎜(1026㎜ → 1060㎜) 늘어나 실거주성이 개선됐다. 2열 후방 화물 용량은 기존 싼타페 대비 9ℓ(625ℓ → 634ℓ) 증가해 골프백 4개가 들어가는 등 넓은 적재성을 갖췄다.

더 뉴 싼타페는 현대차 SUV 최초로 차세대 파워트레인 '스마트스트림 D2.2' 엔진과 우수한 변속 직결감과 응답성을 갖춘 '스마트스트림 습식 8DCT(더블 클러치 변속기)'를 탑재했다.

동력 성능은 최고출력 202마력(PS), 최대토크 45.0kgf·m다. 연비는 기존 싼타페 대비 4.4% 개선된 14.2㎞/ℓ(5인승·2WD·18인치 휠 복합연비 기준)를 기록했다.

이 밖에도 현대차는 올해 하반기 스마트스트림 G2.5T 엔진과 스마트스트림 습식 8DCT를 탑재한 더 뉴 싼타페가 가솔린 터보 모델을 추가해 고객의 선택 폭을 넓힐 계획이다.

더 뉴 싼타페는 ▲차선 유지보조(LFA) ▲후방주차 충돌방지 보조 ▲원격 스마트 주차 보조(RSPA) ▲전방 충돌방지 보조(FCA) ▲후측방 충돌방지 보조(BCA) ▲고속도로 주행 보조(HDA) 등 새로운 첨단 안전 및편의사양도 대거 적용했다.

또 새로 추가된 ▲혐로 주행 모드는 진흙, 눈, 모래 등 다양한 노면의 주행 환경에서 구동력, 엔진 토크, 제동 등을 제어해 최적화된 주행성능을 발휘한다. ▲운전자 인식형 스마트 주행모드는 운전자가 개인 프로필을 등록하면 운전자의 운전 성향과 주행 도로 상황을 고려하여 에코, 스포츠, 컴포트 모드 등 주행 모드를 자동으로 변경해준다.

현대차는 더 뉴 싼타페를 ▲프리미엄 ▲프레스티지 ▲캘리그래피 등 세 가지 트림으로 구성했다.

프리미엄 트림은 기본 트림으로 전방 충돌방지 보조(FCA), 차로 유지 보조(LFA), 전자식 변속 버튼(SBW), 앞 좌석 통풍 시트, 2열 열선 시트 등 주요 안전·편의사양이 기본 적용됐다. 프레스티지 트림은 기본으로 탑재된 10.25인치 내비게이션에 더해 모든 안전·편의사양을 선택할 수 있다.

최상위 캘리그래피 트림은 외장에 전용 라디에이터 그릴, 20인치 알로이 휠, 바디컬러 클래딩, 내장에 퀼팅 나파가죽 시트 등 차별화된 디자인 요소를 적용해 고급스러움을 높였다.

더 뉴 싼타페는 사전계약 없이 오는 7월 1일부터 공식 판매된다.

현대차 관계자는 "더 뉴 싼타페는 한층 높아진 안전성과 편의성으로 가족을 위한 차를 고려하는 고객층을 만족시킬 차량"이라며 "앞으로 더 뉴 싼타페가 중형 SUV 시장에서 새로운 트렌드를 주도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더 뉴 싼타페./사진=현대자동차
더 뉴 싼타페./사진=현대자동차

한편 국내 중형 SUV 시장은 현재 기아차의 신형 쏘렌토가 1위를 차지하고 있다. 수요가 공급을 따라가지 못하면서 당장 주문해도 수개월을 기다려야 할 정도로 인기다. 여기에 국산으로 르노삼성자동차의 QM6가 있다. 한국GM의 이쿼녹스는 미국 GM에서 전략 수입해 판매하는 모델이다. 

이외에 3000만원대 SUV로는 국산차에는 상위 체급인 현대차 팰리세이드, 쌍용자동차 G4렉스턴이 있고 수입차는 혼다 CR-V, 푸조 2008, 지프 레니게이드, 토요타 라브4, 시트로엥 C5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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