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기화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에 따른 정부의 긴급재난지원금 지급이 국민대상으로 이뤄졌지만 노숙인들에겐 먼나라 얘깁니다. 

노숙인들은 노숙 지역과 주민등록지가 다른 경우가 많아 지원금 신청 단계부터 어려움에 직면하고 있는데요. 또 주민등록증 말소 문제도 재난지원금을 받을 수 없는 요인 가운데 하나입니다. 

이런 노숙인들이 16일 서울시청 앞에 모였습니다. 거리 노숙인이 있는 곳으로 와서 재난지원금 신청을 받아 달라고 말이죠.

이들은 "거리홈리스는 못 받았는데 한 달 남은 신청기간 서울시가 책임지고 집행해 달라"고 외쳤습니다. 

이날 시위에서 만난 60대 여성 노숙인은 "재난지원금은 차별 없이 국가에서 누구나 다 집행되는 제도 아니냐"면서 "연고지가 불투명하다고 안주는 것은 말도 안된다"고 하소연했습니다. 

이어 그는 "다 받을 수 있는거니간 기사써서 우리도 받게 해 달라"고 덧붙였습니다. 

한편, 빈곤사회연대·홈리스행동 등 4개 노숙인 인권 단체는 이날 기자회견에서 "긴급재난지원금 지급 시 노숙인들이 배제되지 않도록 세부 지침을 개선해달라"고 서울시에 촉구했습니다. 

단체는 "공인인증서나 신용·체크카드, 휴대전화 사용이 어려운 노숙인들에게는 현장 신청이 유일한 창구"라면서 "그러나 노숙 지역과 주민등록지가 다른 데 교통비가 없어 지원금을 신청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고 지적했습니다. 

 

저작권자 © 1코노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