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정부, 아파트 가격 상승액 최대

김헌동 경실련 부동산건설개혁본부 본부장(오른쪽 두번째)이 21일 오전 서울 종로구 동숭동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민주화 이후 역대 정권 서울아파트 시세변화 분석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사진=뉴스1
김헌동 경실련 부동산건설개혁본부 본부장(오른쪽 두번째)이 21일 오전 서울 종로구 동숭동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민주화 이후 역대 정권 서울아파트 시세변화 분석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사진=뉴스1

 

문재인 정부에서 집값이 가장 많이 상승했다는 시민단체 분석 결과가 나왔다.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경실련)은 21일 오전 서울 종로구에 위치한 경실련 강당에서 '28년간 서울 아파트 시세 분석 결과 발표' 기자회견을 개최하고, 지난 1993년 이후 서울 아파트 34개 단지의 아파트 가격 변화를 정권별로 조사한 결과 노무현·문재인 정부에서 가장 많이 상승했다고 밝혔다.

이번 조사는 강남 4구 내 18개 단지와 비강남 16개 단지 총 8만여 세대의 아파트 가격 변화를 분석한 결과로, 가격 조사에는 부동산뱅크 및 국민은행 부동산 시세 자료가 활용됐다. 조사 대상은 강남(강남·서초·송파·강동) 18개 단지, 비강남권 16개 단지 등 총 34개 단지다.

이날 경실련에 따르면 각 정권별 서울 아파트 가격 증감률은 노무현 정부에서 평균 94%로 가장 높았고, 상승액은 문재인 정부에서 25평 기준 4억5000만원으로 가장 많이 올랐다.

경실련은 1993년 김영삼정부부터 올해 5월까지 각 정권 임기 초와 말 서울 아파트 1채(25평 기준) 가격의 변화를 조사했다고 설명했다. 

이명박 정부 때는 유일하게 정권 초 7억6000만원에서 정권 말 6억6000만원으로 1억원(-13%)이 하락했고, 박근혜 정부에서는 다시 정권 초 6억6000만원에서 8억4000만원으로 1억8000만원(27%) 상승한 것으로 조사됐다.

이후 문재인 정부 때는 정권 초 8억4000만원에서 3년 만에 12억9000만원으로 4억5000만원(53%)이 오르며 역대 최고 상승액을 기록했다.

경실련은 "문재인 정부는 도시재생 뉴딜로 출범 초부터 아파트 값을 폭등시켰고, 지난 2017년 12월 임대업자에게 세금과 대출 특혜를 제공하면서 이들이 주택 사재기에 나섰다"고 지적했다.

또한  "22번의 문재인 정부 부동산 대책의 특징은 개인에게 대출 축소 또는 금지 등 온갖 규제를 남발하고, 세금 폭격을 가하고 있다는 것"이라며 "정부가 온갖 개발 계획을 남발하면서 문재인 정부 3년간 역대 정권 중 서울 아파트 값이 가장 많이 폭등했다"고 덧붙였다. 

문재인 대통령의 '부동산 값을 취임 이전 수준으로 낮추겠다' 등의 약속들이 실현되려면 더 이상의 땜질식 정책을 중단해야 한다는 게 경실련 측의 주장이다.  

이날 경실련은 ▲공공·민간아파트 모두 분양 원가를 상세하게 인터넷에 공개할 것 ▲선분양 아파트는 모두 분양가 상한제를 시행할 것 ▲임대사업자의 세금 특혜를 모두 없애고 특혜 정책을 추진했던 관료들을 문책할 것 ▲본인이 거주하지 않는 주택에 대한 전세대출을 회수할 것 ▲투기와 집값 상승을 조장하는 개발 확대책을 전면 재검토할 것 등을 촉구했다.

윤순철 경실련 사무총장은 "최근 부동산 문제가 총체적 난국으로 가는 것 같은데, 집이 있는 사람도 화가 나고 없는 사람도 화가 나는 상황"이라며 "학생들은 전·월세가 다 올라 이사를 못 가서 화나고, 성실하게 일했던 직장인들도 집 사는 것을 포기했다"고 말했다.

윤 사무총장은 "정부가 조금 더 긴장감을 갖고 각성해서 서민 주거를 안정시킬 수 있는 대책을 내놓기를 바란다"며 "정부가 일방적으로 정책을 발표하고 (국민이) 따라가는 시대는 지났다. 시민단체들과 학자 등으로부터 다양한 의견을 듣고 정책들을 다시 한 번 점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1코노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