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부터 2024년까지 3종 출시

아이오닉 브랜드 라인업 렌더링 이미지(좌측부터 아이오닉 6, 아이오닉 7, 아이오닉 5)./사진 = 현대차
아이오닉 브랜드 라인업 렌더링 이미지(좌측부터 아이오닉 6, 아이오닉 7, 아이오닉 5)./사진 = 현대차

현대자동차가 전기차 전용 플랫폼을 적용한 순수 전기차 브랜드로 '아이오닉(IONIQ)'을 론칭한다. 기존 프로젝트 단계를 넘어 고유 브랜드로 아이오닉을 성장시킨다는 전략이다. 

아이오닉 브랜드의 첫 차는 '45' 콘셉트카를 모티브로 한 '아이오닉5'다. 준중형 CUV로 내년 출시 예정이다. 45 콘셉트카는 현대차의 '포니 쿠페'를 현대적으로 재해석했다. 지난해 독일 프랑크푸르트 모터쇼에서 최초 공개된 바 있다. 

10일 현대차는 아이오닉 브랜드를 소개하며 내년부터 2024년까지 총 3종의 차량을 출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아이오닉 브랜드가 추구하는 방향성은 ‘전동화 경험의 진보(Progress electrified for connected living)’다. 전동화기술에만 관심을 두기보다는 고객에게 새로운 모빌리티 경험을 선사하는데 초점을 맞추겠다는 것이다.

이는 현대차 브랜드 비전인 ‘휴머니티를 위한 진보(Progress for Humanity)’와도 일맥상통한다

조원홍 현대차 고객경험본부장 부사장은 “아이오닉 브랜드는 고객 경험에 대한 패러다임을 바꿀 것”이라며 “전기차에 대한 새로운 시각으로, 고객에게 친환경 라이프스타일 기반 진보한전동화 경험을 선사하겠다”고 설명했다.

아이오닉은 2024년까지 ▲준중형CUV ▲중형세단 ▲대형 SUV 총 3종의 전용 전기차 라인업을 갖출 계획이다.
 
첫차인 아이오닉5에 이어 2022년에는 ‘프로페시(Prophecy)’ 콘셉트카 기반 중형 세단 '아이오닉 6'가 출시될 예정이다. 프로페시는 지난 3월 온라인으로 최초 공개된 바 있다. 2024년에는 대형 SUV '아이오닉 7'이 나온다.

이처럼 아이오닉 브랜드 차량명은 아이오닉에 차급 등을 나타내는 숫자가 조합된 형태로 결정된다. 벤츠, BMW, 아우디 등 수입차의 경우 이러한 형태로 차량명을 짓고 있다. 직관적이고 해외 수출 시에도 유리하다. 

현대차는 아이오닉 브랜드의 정체성을 보여줄 디자인 요소로 ‘파라메트릭 픽셀(Parametric Pixel)’을 내세웠다. 램프에 기하학적 형태의 픽셀들을 적용해 미래지향적이면서도 한 눈에 알아볼 수 있는 고유의 디자인을 선보일 계획이다. 

성능면에서는 차세대 전기차 전용 플랫폼인 ‘E-GMP(Electric-Global Modular Platform)’를 적용한다. 20분 내 충전이 가능하고, 한 번 충전으로 450km 이상 달릴 수 있는 주행능력도 확보한다. 

한편 현대차는 프로젝트 아이오닉 단계에서 지금까지 출시한 차량에 대해서는 아이오닉 브랜드로 포함시키지 않기로 했다. 

저작권자 © 1코노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