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동빈의 남자' 황각규 부회장 용퇴

황각규 부회장 사퇴
황각규 롯데지주 부회장 

코로나로 사상 최대 위기에 직면한 롯데그룹이 대대적인 인사쇄신을 단행해 이목이 집중된다. ‘롯데그룹의 2인자’인 황각규 롯데지주 부회장이 경영일선에서 물러났다. 

업계 안팎에서는 연초나 연말에 정기임원 인사를 진행했던 롯데그룹이 8월에 인사를 낸 것은 그룹 안팎에서도 굉장히 이례적인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황 부회장의 퇴임은 사드 배치에 따른 중국 사업 환경 악화, 지난해 일본불매운동에 이어 올 초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까지 이어지며 불어닥친 ‘롯데 위기론’에 대한 대응이라는 분석이다.  또 다른 일각에서는 ‘뉴롯데’를 만들기 위해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이 던진 ‘쇄신카드’라는 해석도 나온다. 

14일 재계에 따르면 롯데그룹은 황 부회장의 퇴진에 따라 롯데지주의 새 대표로 이동우 롯데하이마트 대표를 세웠다. 이에 따라 롯데물산, 롯데렌탈, 롯데액셀러레티어 등 계열사 대표들도 자리를 옮겼다.

이번 파격 인사는 주력 계열사인 롯데쇼핑, 롯데케미칼 실적 등 계열의 문제가 복합적으로 작용했다는 분석이다.

실제로 롯데케미칼의 2분기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32.1% 감소한 2조6천822억 원, 영업이익은 90.5% 급감한 329억 원을 기록했다. 이는 시장 전망치를 밑도는 수준이다. 롯데쇼핑도 2분기 매출은 9.2% 줄어든 4조459억 원, 영업이익은 98,5% 감소한 14억 원에 그쳤다.

그동안 황각규 부회장은 롯데그룹의 경영 전략, 재무 등 핵심을 관장해왔다. 하지만 지난 2015년 경영권 분쟁을 시작으로 중국 정부의 사드 보복, 한·일 관계 악화에 따른 불매운동, 코로나19 사태 등 연이은 악재가 이어지며 그룹이 휘청이자 결국 자리를 내놓게 됐다. 다만 황 부회장은 향후 롯데지주 이사회 의장 역할은 유지한다.

후임으로 선정된 이동우 대표는 롯데백화점을 거쳐 2015년부터 롯데하이마트를 이끌고 있다.

이번 일을 기점으로 롯데그룹은 완전한 '뉴롯데'의 출발을 알림과 동시에 새로운 미래 전략을 짜는 데 집중할 방침이다. 이를 위해 롯데지주 경영전략실은 '경영혁신실'로 이름을 바꿨다. 또 유통사업의 '디지털 전환 가속화'에 좀 더 중점을 둘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1코노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