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주, 가을 휴가를 맞아 국내여행을 계획한 이들에겐 청천벽력 같은 소식이 들려왔다. 독일의 대다수 연방주가 독일 내 코로나 위험지역에서 방문한 관광객의 숙박 금지에 동의했다는 것이다.

여기서 말하는 위험지역이란 7일간 10만 명당 50명 이상의 신규확진자가 발생하는 지역을 말하는데 여기에는 브레멘, 베를린, 쾰른, 프랑크푸르트, 슈투트가르트 및 뮌헨의 주요 도시가 포함된다. 

이 금지 조치는 전국적으로 적용되지만 소수의 연방주는 이에 동의하지 않고 독자적인 규칙을 따르기로 했다. 현재 베를린, 브레멘, 노르트라인베스트팔렌, 튀링겐 주의 경우 숙박 금지 조치를 적용하지 않고 있으며 니더작센의 경우에는 예외를 적용하는 등 독자적인 규칙을 시행하고 있지만 앞으로의 상황에 따라 변동이 생길 가능성이 높다. 

코로나 위험지역에서 방문한 관광객들은 독일 내 숙박시설에 방문 시 48시간 이내에 실시한 코로나 음성 확인서를 제출 시 숙박이 가능하다. 발표된 방안에 따르면 숙박업체는 이를 위반 시에는 벌금을 지불해야 하며 다른 주 보다 엄격한 규제조치를 시행하고 있는 바이에른주의 경우에는 5000유로의 벌금 (약 700만 원)이 부과된다.

예상치 못한 강경조치로 인해 가을 휴가를 계획했던 많은 이들이 당혹감을 감추지 못하는 가운데 베를린 시장 미하엘 뮐러는 이 숙박금지령에 대해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으며 노르트라인베스트팔렌 주총리는 이 제도의 효율성에 대해 의문을 제기하는 등의 이 같은 조치에 대한 반대 여론도 적지 않다.

또 독일 가정의학협회에서는 이로 인하여 병원과 코로나 검사 장소에 많은 사람들이 몰려들어 혼란이 가중될 것을 경고하고 있다. 
 
숙박금지규제로 인해 발생한 취소 수수료를 둘러싼 숙박업체와 소비자간의 대립 또한 심상치 않아 보인다. 독일에서 자발적 코로나 테스트 비용은 인당 120유로 (약 16만 5천 원)로 저렴하지 않으며 신속하게 결과를 받을 수 없는 곳도 있기 때문에 실제 이 같은 조치로 여행을 취소하는 이들도 적지 않아 당분간 이 같은 갈등이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홍콩 영리•비영리기구 컨소시엄인 딥날리지그룹(DKG) 에 발표한 보고서에 따르면 현재 독일이 코로나 19에서 가장 안전한 나라로 꼽혔다고 한다. 낯설게 느껴지는 소식에 고개를 갸우뚱하다가도 이러한 특단의 조치에 기울였던 고개를 조금이나마 바로 잡게 된다. 
 

저작권자 © 1코노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