옵티머스자산운용 사무실./사진 = 뉴스1
옵티머스자산운용 사무실./사진 = 뉴스1

옵티머스자산운용 사태가 정관계 로비의혹으로 이어지며 일파만파 확산 중인 가운데 다수의 공공기관이 투자로 막대한 소실을 보게 된 것이 드러났다. 

한국방송통신전파진흥원, 농어촌공사, 남동발전, 마사회 등은 1000억원이 넘는 혈세를 날릴 것으로 예측된다. 

이에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는 20일 "공공기관의 금융투기 동참을 규탄한다"며 "정부는 이제라도 공공기관 개혁에 나서라"라고 성명을 발표했다. 

특히 민노총은 공공기관을 투명하게 운영해야 할 경영진이 오히려 실무진의 반대에도 투자를 주도했다는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는 점을 들며 이번 사태의 진상을 엄정히 밝힐 것을 주문했다. 

대표적으로 한국마사회를 지적했다. 마사회는 지난해 고 문중원 열사를 비롯해, 2017년 박경근 이현준 열사 등 기수와 마필관리사 등 많은 이들이 다단계 착취구조로 고통받다가 목숨을 잃었다. 시설관리 등 마사회의 상시업무를 담당하는 비정규직노동자들은 마사회가 책임을 회피하면서 정규직 전환 과정에서 모두 자회사로 전환됐다. 

민노총은 "이러한 마사회가 노동자를 쥐어짠 결과로 벌어들인 수익을 어이없게도 금융투기로 탕진했다"고 지적했다. 

옵티머스 사태는 갈수록 논란이 커지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이 직접 투자 경위 등을 철저히 조사할 것을 주문할 정도다. 정부 여당은 물론 야당, 검찰 등 정관계 인사가 대거 관여된 것으로 알려지면서 진상을 밝히란 목소리가 커진 것을 의식한 결과로 분석된다. 

민노총은 "권력형 비리에 대한 의혹이 커지고 있다. 공공기관은 국민을 위해 공공성을 지키고 투명하게 운영돼야 한다"며 "내·외부 감시가 이뤄지지 않아 이번 사태가 일어났다. 심지어 기금운용을 맡은 기관의 부서장도 로비 대상이 됐다는 정황 보도가 나온다"고 지적했다. 

이처럼 민노총은 공공기관 개혁의 필요성을 언급하며 대안으로 노동이사제 등을 통해 기관 운영에 노동자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할 것을 요구했다. 

이어 공공기관이 권력에 휘둘리지 않도록 인사제도 개혁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민노총은 "정부 여당은 이번 사태를 자신들의 공공기관 운영이 지난 보수 정권과 얼마나 달랐는지 돌아보는 계기로 삼아야 한다"며 "유사 사태 재발을 방지하기 위해 제대로 된 공공기관 개혁에 나설 것을 촉구한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1코노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