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일자리 참여 모습./사진=보령시
노인일자리 참여 모습./사진=보령시

충남 보령·광주 북구·충북 단양에서 만 65세 이상 어르신을 대상으로 건강한 노후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내년도 부터 진행하는 다양한 일자리와 사회활동 희망자를 모집한다.

◇ 충남 보령시, 내년도 공익형 노인일자리 1476명 모집

충남 보령시가 오는 16일까지 '2021년도 공익형 노인일자리 사업' 참여자 1476명을 모집한다.

대상은 시에 주민등록을 두고 거주하는 만 65세 이상의 기초연금수급자 중 근로능력이 있는 어르신이며, 만 65세 이상 기초연금수급 대기자가 없을 경우 예외적으로 만 60세~64세 차상위 계층도 참여할 수 있다.

다만, 국민기초생활보장법에 따라 생계급여와 의료급여를 받거나, 정부에서 추진하고 있는 공공근로 등 다른 일자리사업에 참여하고 있는 경우 신청할 수 없다.

사업기간은 2021년 1월부터 12월이며, 근로조건은 1일 3시간 월 30시간으로 만근시 월 최대 27만원이 지급된다.

사업은 수행기관에 따라 시 본청 및 읍면동 190명, 대한노인회 보령시지회 470명, 보령노인종합복지관 290명, 보령효나눔 복지센터 140명, 보령시니어클럽 386명 등이다.

시 본청 및 읍면동의 경우 지역사회 환경개선 ▲대한노인회 보령시지회에서는 모범경로당 및 우수경로당, 행복경로당 도우미 ▲보령노인종합복지관은 거동이 불편한 노인 도시락 배달 및 안부확인, 공공의료기관 및 복지시설 관리 지원 ▲보령효나눔복지센터에서는 공원, 놀이터 및 공공시설 관리지원, 문화재지킴이, 작은도서관 지원 ▲보령시니어클럽은 스쿨존 교통지원, 체육시설 도우미 등의 활동을 하게 된다.

신청은 주민등록등본, 참여 신청서 등을 구비해 각 수행기관별로 제출하면 된다. 선발 기준표에 따라 참여자 선발이 완료되면 교욱과 발대식을 시작으로 본격적인 일자리에 참여하게 된다.

아울러 공익형 일자리 외에도 대한노인회 보령시지회 등 2개 수행기관에서 시장형(130명), 서회서비스형(136명) 참가자도 추가로 모집할 계획이다. 이는 사업기간 및 근로조건에 따라 모집기간을 달리함으로 해당 기관으로 문의하면 된다.

◇ 광주 북구, 내년 노인일자리 참여 어르신 6325명 모집

광주광역시 북구는 오는 11일까지 '2021년 노인일자리 및 사회활동 지원사업'에 참여할 어르신 6325명을 모집한다.

2021년 노인일자리 사업은 공원관리, 실버크린 방역, 비엔날레권역 쓰레기 해결단, 스쿨존 교통지원, 학교 환경정비, 불법주정차 계도 등 총 4개 분야 59개의 사업으로 이뤄지며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주로 실외에서 활동하는 일자리가 제공될 방침이다.

참여대상은 북구에 거주하는 만 65세 이상(시장형의 경우 만 60세 이상) 기초연금 수급자 중 신체활동이 가능한 주민이다.

근무조건은 공익활동형의 경우 월 30시간 이상(일 3시간 이내) 근무 시 27만원의 활동수당이 지급되고, 시장형의 경우 수행기관 자체 규정에 따라 정해진다.

참여자 선발은 수행기관에서 기준표에 의해 고득점 순으로 선발하고 12월 31일까지 최종 참여자를 확정해 개별 통보할 예정이다.

국민기초생활보장법에 의한 생계급여수급자, 장기요양보험 등급판정자, 정부부처와 지자체에서 추진 중인 일자리사업 참여자 등은 선발에서 제외된다.

사업에 참여를 의망하는 주민은 참여 신청서와 주민등록등본, 신분증을 구비해 주소지 동행정복지센터와 노인일자리 수행기관에 신청하면 된다.

문인 북구청장은 "앞으로도 지역 어르신들의 복지 향상과 사회참여 기회 확대를 위한 다양한 사업을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 충북 단양군, 내년 노인일자리 참여자 1411명 모집

충북 단양군이 내년도 노인일자리 사업 참여자 1411명을 모집한다.

활동 내용으로는 공익활동, 시장형, 사회서비스형, 취업알선형 총 4개 유형 12개 사업단이다.

이번에 모집하는 공익활동 참여자(1241명)는 오는 18일까지 통합 모집하며, 시장형, 사회서비스형, 취업알선형 참여자는 내년 1월 중 수행기관에서 별도로 모집할 예정이다.

신청 자격은 단양군에 주소를 둔 만 65세 이상 기초연금 수급자다. 다만, 국민기초생활보장법에 의한 생계급여 수급자와 국민건강보험 직장가입자, 장기요양보험 등급판정자 등은 제외된다.

군은 최근 코로나19 재확산으로 신규 참여자만을 대상으로 대면 접수를 실시하고, 2020년 참여자(1087명)의 경우 별도로 비대면 접수를 받는다.

신청 방법은 신분증을 지참해 오는 17일까지 8개 읍·면별 지정된 날짜에 맞춰 접수처를 방문해 신청서를 제출하면 된다.

저작권자 © 1코노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