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현모號, 공동경영 공고화…KT, 강국현·박종욱 사장 승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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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현모號, 공동경영 공고화…KT, 강국현·박종욱 사장 승진
  • 지현호 기자
  • 승인 2020.12.11 11: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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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플랫폼 기업 변신 본격화  
사진은 왼쪽부터 강국현 사장, 박종욱 사장, 김형욱 부사장, 정기호 부사장, 송재호 부사장./사진 = KT

비통신 영역으로 사업 확장에 나선 구현모 KT 대표이사가 KT의 변화를 이끌 대규모 조직개편과 임원인사를 단행했다. 

KT는 11일 2021년도 정기 조직개편 및 임원인사를 시행했다고 밝혔다. 

먼저 구현모 대표이사는 취임 이후 강조해 온 사장단 중심의 '공동경영'을 공고화했다. 또 40대 젊은 인재, 여성 인재를 중용하며 혁신인사를 단행했다. 

인사 규모는 사장 2명, 부사장 3명, 전무 9명이 승진했고, 상무 23명이 새로 임원이 됐다. 특히 KT 신규 임원(상무) 20명 중 50%인 10명이 50세 미만이다. 이에 따라 KT는 전체 임원의 28.7%를 40대가 차지하게 됐다.

사장 승진자는 강국현 커스터머부문장, 박종욱 경영기획부문장이다. 강국현 신임 사장은 영업 및 마케팅 조직 통합에 따른 시너지를 이끌어 고객가치 창출에 기여한 점이 높은 평가를 받았다. 박종욱 신임 사장은 KT가 ABC기반의 디지털 플랫폼기업으로 변신하는데 그룹 차원의 전략 수립과 투자를 주도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강국현, 박종욱 사장은 구현모 대표이사와 함께 사장단(총 3명)을 이루게 됐다. 강국현 신임 사장은 고객중심 경영 강화를 책임지고, 박종욱 사장은 KT가 그룹 차원에서 ABC 기반의 디지털 플랫폼기업으로 변신하는데 중추적 역할을 맡는다.

또 송재호 미디어플랫폼사업본부장, 김형욱 미래가치TF장, 정기호 나스미디어 대표가 전무에서 부사장으로 승진했다. 송재호 신임 부사장은 IPTV(올레TV)를 중심으로 KT가 국내 대표 미디어 플랫폼 사업자로 자리매김하는데 중심이 됐다.

김형욱 신임 부사장은 ‘마음을 담다’ 캠페인을 중심으로 고객발(發) 자기혁신을 위해 노력하는 KT를 부각시키고, AI 인재 육성을 주도했다. 정기호 신임 부사장은 창의적이고 도전적인 자세로 나스미디어를 국내 디지털광고 업계의 절대 강자로 자리매김시켰다.

전무 승진자는 커스터머부문 커스터머전략본부장 박현진, 커스터머부문 영업본부장 안치용, 기업부문 기업서비스본부장 이진우, 네트워크부문 네트어크운용본부장 지정용, 경영기획부문 전략기획실장 김영진, 경영기획부문 경영지원실장 임종택, 홍보실장 양율모, 부산/경남광역본부장 정정수, 지니 뮤직 대표이사 조훈이다.

이번 임원인사의 최연소 임원은 최준기 상무(1974년생)다. 상무보 2년 만에 임원으로 승진했다. 최준기 상무는 앞으로 AI/빅데이터사업본부장을 맡아 KT의 AI 및 빅데이터 사업을 주도한다.

이번 인사에서는 여성 임원 승진자가 전년 대비 늘었다. 3명의 여성이 새롭게 임원(상무)으로 선임됐다. 이로써 KT 여성 임원의 비율은 8.1%에서 10.3%(9명)로 두 자릿수가 됐다. 또 김채희 상무가 전략기획실장, 옥경화 상무가 IT전략본부장, 이미희 상무가 클라우드/DX사업본부장을 맡는 등 여성 임원을 요직에 발탁했다.

KT는 "이번에 혁신적인 조직과 인사를 통해 ABC 기반의 디지털 플랫폼기업으로 변신에 박차를 가하고자 한다"며, "아울러 고객과 시장의 눈높이에 맞는 근본적인 변화를 통해 젊고 새로운 KT로 거듭나겠다"고 말했다.

조직개편은 기업 및 공공고객을 위한 서비스 강화에 초점을 맞췄다. 올해 11월 선보인 B2B 브랜드 ‘KT 엔터프라이즈(KT Enterprise)’에 걸맞은 서비스 제공을 위해 기존 기업부문을 ‘엔터프라이즈부문’으로 재편했다. 또 각 지역에 분산된 법인영업 조직과 인력을 통합해 B2B고객들에게 보다 입체적으로 솔루션을 제시하고, 서비스를 공급할 계획이다.

AI/DX융합사업부문도 대폭 강화됐다. 미디어플랫폼 사업본부장이었던 송재호 전무를 AI/DX융합사업부문장 및 올 초 신설된 최고디지털혁신책임자(CDXO)로 선임했다. 송재호 전무는 미디어사업,미래성장사업, 빅데이터사업 등 다양한 분야를 두루 거친 경험을 바탕으로 이제껏 없던 디지털혁신 사업모델 발굴에 앞장선다.

여기에 AI/DX융합사업부문 산하에 KT랩스(KT Labs)를 새롭게 선보인다. KT랩스는 ‘통신’이라는 카테고리를 넘어 KT가 다양한 영역에서 새로운 사업을 추진하는 ‘개척자’ 역할을 맡는다. 또 인공지능(AI) 분야에서 빠른 성장이 기대되는 AI컨택센터(AICC) 사업 활성화를 위해 AI/빅데이터사업본부 산하에 AICC사업담당을 신설했다.

그동안 KT그룹의 혁신을 주도했던 미래가치TF는 ‘미래가치추진실’로 격상했다. CEO 직속 조직인 미래가치추진실은 미래사업 추진의 가속화를 위해 그룹 차원에서 전략 수립과 투자를 맡는다.

KT가 디지털 플랫폼기업으로 변신하는데 기반이 되는 ABC(AI, BigData, Cloud) 사업의 체계적인 추진을 위해 김채희 상무를 KT그룹의 전략을 총괄하는 전략기획실장으로 중용했다. 전 AI/빅데이터사업본부장이었던 김채희 상무는 KT AI 사업의 영역을 넓혔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국내 손꼽히는 AI 전문가인 김채희 상무는 KT가 그룹 차원에서 ABC 사업을 추진하는데 컨트롤 타워를 맡게 됐다.

여기에 KT는 고객과 시장의 눈높이를 맞추기 위해 광역본부 체계를 한층 강화했다. 우선 지사 조직을 상권 중심으로 재편하고, 각 지역의 특성에 맞도록 조직을 유연하게 운영한다. 무엇보다 광역본부의 자율권을 확대하고, 지역별 책임경영을 강화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광역본부의 임원을 16명에서 21명으로 늘렸다. 이번 인사를 통해 KT 전체 임원 수는 10% 이상 감소했지만 고객 서비스를 책임지는 지역 임원은 30% 이상 증가했다. 또 광역본부장을 대부분 전무급(6명 중 5명)으로 배치해 조직의 위상을 높였다. 수도권 지역에 임원을 추가 배치해 고객 중심의 서비스경영을 강화했다.

KT는 기술 리더십 기반의 인프라 혁신을 위해 인프라 조직을 강화했다. IT부문에 ‘IT전략본부’를 신설해 그룹 차원의 플랫폼 경쟁력을 높인다. 또 사업부서의 IT밀착 지원을 위해 기존SW개발단을 ‘SW개발본부’로 격상시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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