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인 가구가 늘어나면서 가정간편식(HMR) 시장이 성장하고 있다. 특히 올해 코로나19 영향으로 집에 머무는 시간이 많아지면서, 가정간편식 경쟁이 더욱 치열해지고 있다는 진단이다.

14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코로나19로 가정간편식 인기가 더 높아지면서, 호텔과 백화점 등 후발주자도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외부 요인으로 집객 등에 어려움을 겪자, 가정간편식을 통해 수익성 제고 돌파구를 마련하는 모습이다.

우선 CJ제일제당의 올해 1~11월 국·탕·찌개류 등 국물요리 제품의 판매액은 지난해 동기보다 30% 정도 늘었다.

가정간편식은 가정식 형태의 완전 조리 또는 반조리 제품으로 햇반, 카레, 냉동식품, 컵밥, 국·탕 요리에 이어 최근에는 식재료와 양념 등을 세트로 제공하는 '밀키트(Meal Kit)' 상품까지 다양하다.

실제로 CJ제일제당은 돈카츠·핫도그·치킨류 등 튀김류 판매가 31% 늘었고 냉동만두와 햇반은 각각 14%, 12% 증가했다.

CJ제일제당은 지난해부터는 전자레인지에 데워 바로 먹을 수 있는 생선구이와 집에서 손쉽게 빵을 만들어 먹을 수 있도록 한 재료인 베이킹믹스 등도 판매하기 시작했다.

밀키트 전문기업 프레시지의 경우에는 올해 매출액을 1천700억 원으로 추정하고 있다. 이는 지난해(712억 원)보다 140% 가까이 증가 한 셈이다. 

최근 프레시지가 취급하는 밀키트 제품 수는 지난해와 비교하면 76% 정도 많아졌다.

이처럼 가정간편식 시장의 급성장은 1인 가구 증가와 음식을 간편하게 만들어 먹는 수요가 증가했기 때문으로 해석된다. 

통계청에 따르면 지난해 기준으로 1인 가구는 614만8000가구로 전체 가구(2034만3000)의 30.2%를 차지했다. 1인 가구 비중은 2015년 27.2% 이후 줄곧 상승세다.

식품회사들은 에어프라이어로 손쉽게 만들어 먹을 수 있는 가정간편식 신제품을 잇달아 출시하고 고객몰이에 나섰다. 대상의 경우 최근 가정간편식 브랜드 '야식이야(夜)'를 선보였다.

베이커리 업체 파리바게뜨의 가정간편식 브랜드 '퍼스트 클래스 키친' 13개 제품 중 6개는 에어프라이어로 만들어 먹을 수 있는 것이다.

코로나19로 가정간편식 인기가 더 높아지자 호텔과 백화점도 뛰어들고 있다.

신세계조선호텔은 중식당 '호경전'의 대표 메뉴를 재현한 밀키트 제품 '조선호텔 유니짜장'과 '조선호텔 삼선짬뽕'이 출시 100여 일 만에 판매량 10만 개를 기록하자 판매처를 쓱닷컴 새벽배송에서 전국 이마트 오프라인 매장으로 확대했다.

신세계조선호텔은 이베리코 목살 김치볶음밥과 스파이시 타이 해산물 볶음밥 등의 밀키트 상품도 내놓을 계획이다.

지난달에는 한화호텔앤드리조트가 프레시지와 손잡고 '63 다이닝 키트(63 Dining Kit)'를 출시했다.

이 상품은 63빌딩 레스토랑에서 사용하는 고급 식자재를 그대로 담아낸 프리미엄 밀키트다. 양갈비 스테이크와 얼큰 소고기 전골, 설악황태진국 등 3종류 메뉴로 구성됐다.

롯데백화점은 10월부터 본점과 잠실점 등 수도권 점포에서 홈파티를 겨냥한 스테이크 밀키트 11종을 판매한 데 이어 크리스마스이브인 오는 24일에는 '그레이터 오마하 티본스테이크 밀키트'를 추가로 선보일 예정이다.

저작권자 © 1코노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