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공공운수노조는 16일 민노총 대회의실에서 인천공항 간접고용 노동자 실태를 고발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사진 = 민주노총공공운수노조

#.인천공항 화물터미널 특수경비 업무 업체 장풍HR은 지난달 대한항공으로부터 도급계약 종료 고지를 받았다. 일감이 끊긴 장풍HR은 즉각 소속 노동자들에게 해고예고통보서를 발송했다. 대한항공과의 도급계약 종료가 근거다. 코로나19 상황에서도 화물청사 보안검색·경비 등을 담당하며 24시간 근무체제를 이어온 간접고용 노동자들은 졸지에 일자리를 잃을 위기에 처했다. 심지어 대한항공이 갑작스럽게 장풍HR에 1개월 계약 연장을 결정하자 회사는 노동자들에게도 1개월 계약 연장을 발표했다. 

#. 인천공항공사 카트 2차 하청업체 ACS는 카트노동자들에게 오는 31일자 계약만료 및 해고 통보를 했다. 원청인 인천공항공사가 1차 하청사인 (주)전흥과 임대계약을 해지하자 전흥도 용역계약을 맺은 2차 하청사 ACS와 계약을 해지해서다. 2차 하청 구조를 유지해 온 인천공항공사의 행태가 카트노동자 무더기 해고로 돌아온 것이다. 

민주노총공공운수노조는 16일 인천공항 간접고용 노동자의 실태를 고발하며 다단계 하청 철폐, 정규직 전환 촉구를 요구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박대섭 인천공항지역지부 지부장은 "인천국제공항, 대한항공 등 원청사용자는 연말 업체변경으로 해고를 걱정하는 간접고용 노동자 고용을 보장하라"고 주장했다. 

또 "코로나19로 폭발한 인천공항 기저질환 ‘다단계 하청’ 인천국제공항의 ‘세계 1등’ 명예 이면에는 ‘다단계 하청’, ‘간접고용 비정규직’이라는 어둠이 존재했다. 인천국제공항공사 간접고용 비정규직 1만명은 공공부문 비정규직 문제의 상징이었고, 대한항공을 위시로 한 ‘항공사-지상조업사-용역업체’ 하청구조는 저임금, 장시간 열악한 일자리를 양산해왔다"며 "갑작스럽게 전세계를 뒤덮은 코로나19는 약자인 간접고용 노동자 일자리를 먼저 파괴했다. 그리고 인천공항 기저질환 ‘다단계 하청 간접고용’ 문제가 폭발했다"고 지적했다. 

실제로 노조에 따르면 코로나19가 본격화된 지난 2월부터 항공사 기내식 하청업체 간접고용 노동자 2000명 이상이 희망퇴직, 권고사직으로 일자리를 잃었다. 

노조는 이번 연말 업체변경이 공항 간접고용 노동자 해고대란으로 이어질 것이라고 경고했다. 

노조가 긴급 실시한 '인천공항 연말 업체변경-고용위기 설문'에 따르면 이시아나항공, 신라·롯데 면세점 등 대기업 하청업체에서 10.3%가 해고예고통보를 받고, 8.2%가 희망퇴직/권고사직을 강요받았다. 

또 3만여명의 유/무급휴직자가 인천공항에 1년 내내 이어졌다. 내년에도 코로나19로 인한 여객수요 회복이 어려워 기업들이 비용 절감에 몰두하는 점, 간접고용 노동자 고용안정에 추가 정부 대책이 부재한 점 등을 감안하면 간접고용 노동자들의 고용불안 강도와 규모는 악화될 가능성이 높다. 

이에 노조는 고용불안 해소와 원청 책임 강화를 위한 정부의 책임을 요구하고 있다. 

노조측은 "간접고용 노동자들을 먼저 휩쓸어간 코로나19는 이미 인천공항 내 일자리 양극화를 심화시켰다. 이대로 가면 '정년보장 연봉 1억 원청노동자'와 '매년 계약 최저임금 하청노동자'의 고용, 임금 격차는 더 커질 수밖에 없다. 원청 사용자로 책임을 가진 정부(인천공항공사)와 대한항공 등 대기업에 간접고용 노동자들은 요구한다"고 전했다. 

한편 인천공항 카트노동자 다단계 하청 구조 문제는 올해 국정감사에서도 지적된 바 있다. 

심상정 정의당 의원은 "카트운영은 여객의 필수 편의시설이므로, 고용안정을 통해 안정적인 여객 서비스를 확보하는 방안을 검토해야 한다"며 "한국공항공사의 카트운영 용역과 카트광고 용역 분리 운영 사례를 참고해야 할 것"이라고 꼬집었다.

저작권자 © 1코노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