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의 1인 가구 정책 종합패키지 수립 지시로 시작된 2020년이다. 연초 범정부 차원의 TF가 설립되고 1인 가구 역차별 해소와 삶의 질 개선을 위한 논의가 시작됐다. 

곧장 발표될 것 같던 대책은 코로나19 확산 이후 뒷전으로 밀렸다. 결국 지난 6월에야 1인 가구 중장기 정책방향이 나왔다. '대책'이 아니고 '정책방향(로드맵)'이 나오며 1인 가구에게 실망감을 안겼다. 

대책과 로드맵이 뉘앙스만 다른 듯하지만, 담기는 내용에 차이가 있다. 보통 정부 차원의 대책은 현 상황에 대응하기 위한 단기적 정책이 주로 담긴다. 로드맵은 정책의 방향성을 보여주는 중장기적인 정책, '큰 그림'이 담긴다. 

문재인 대통령이 당초 지시한 것은 대책이었다. 문 대통령은 "1인 가구의 급속한 증가로 주거정책, 사회복지정책 등 기존 4인 가구 기준이었던 정책 변화가 필요하다"고 주문했다. 

인구변화 속도에 정부 정책이 따라가지 못한다며 서둘러 대책을 내놓을 것을 지시했다. 

1인 가구 600만시대, 전체 가구의 30%가 1인 가구다. 지금도 늦은 1인 가구 대책이다. 그런데 정부는 결국 중장기 로드맵이란 두루뭉실한 정책을 내놓았다. 

문제는 연말이 다가오지만 올해 계획된 정책 대부분을 시행하지 못했다는 점이다. 코로나19 영향도 있겠지만, 급하게 정책을 만들면서 실현가능성 조차 제대로 점검하지 않은 것은 아닌지 의심된다. 

기자가 단기 정책을 중심으로 각 담당 부처에 취재해 본 결과를 종합해 보면 로드맵이 지켜질지도 의문이다. 코로나19는 내년에도 이어질 테니 말이다. 

1인 가구는 내년 더욱 큰 폭으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정책 사각지대에서 600만 1인 가구가 시름하고 있다. 정부는 1인 가구에 대한 인식을 바꾸고, 실효성 있는 정책 발굴로 국민의 정책 체감도를 높일 수 있도록 '성심'을 다해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1코노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