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바이러스 확산세에 따라 독일의 전면 봉쇄조치가 시작됐다. 이로 인해 대부분의 학교와 유치원 그리고 생필품 및 식료품 판매점과 약국 등을 제외한 모든 상점은 문을 닫게 됐다. 

크리스마스 연휴기간의 완화된 예정이었던 통제 조치는 철회되어 독일 최대의 명절 기간에도 두 가구에 속하는 최대 5명까지만 모임이 가능하다.(14세 이하의 어린이는 포함되지 않는다.) 강화된 봉쇄령으로 인해 매년 1월 1일 밤 12시에 볼 수 있던 불꽃놀이도 볼 수 없게 됐다. 

메르켈 총리는 지난 11월부터 시행 중이던 부분적 봉쇄조치는 확산세를 잡기에는 충분하지 않았다고 언급하며 의료시스템의 과부하를 피하기 위해 이 같은 긴급 조치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몇몇 연방주는 전국적 봉쇄령에 추가조치를 발표하며 코로나 확산을 방지하기 위한 강력한 의지를 밝혔다. 바이에른 주의 경우 야간 통금 금지령이 내려져 밤 9시부터 아침 5시까지의 이동은 금지되었으며 이를 위반할 시 500유로의 벌금이 부과된다. 

이 전면 봉쇄조치는 1월 10일까지 시행될 예정이며 연방정부는 이로 인해 피해를 입게 된 중소기업 자영업자를 대상으로 추가 지원금인 112억 유로를 투입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강화된 봉쇄령이 발표되고 조치가 시행되기까지의 이틀간의 유예기간 동안에는 마지막 크리스마스 쇼핑을 즐기려는 많은 사람들이 눈에 띄었으며 머리를 자르기 위해 미용실 앞에 길게 줄을 서 있는 이들을 볼 수 있었다.

전면 봉쇄조치가 시작된 지난 수요일의 사망자 수는 952명으로 최대치를 기록하였으며 확진자도 27.728 명을 기록했다. 

한편 연방 보건부는 12월 27일에 코로나 백신 접종이 시작될 것이라고 발표했다. 보건부가 밝힌 백신의 최우선 순위 접종 대상은 80세 이상의 고령자와 양로원 거주자 그리고 의료진 등이며 두 번째 우선순위 대상은 70 세 이상의 고령자와 치매환자와 치매환자 돌봄시설 직원 등이다. 마지막 세 번째 우선순위 대상은 60세 이상 고령자와 기저질환자 그리고 교사, 약사, 소방사 등이 포함되며 백신 접종은 무료이다. 

전면 봉쇄조치와 백신 접종 시작이 독일의 코로나 확산세의 진정한 돌파구가 될 수 있을지는 지켜봐야 될 것이다.
 

저작권자 © 1코노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