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FDA 화면 캡쳐
사진=Food Safety News 캡쳐

미국에서 수십 마리의 반려견이 특정 사료를 먹고 숨지는 사건이 발생하자 업체는 긴급 리콜 조치했다.

13일(현지시간) 뉴욕타임즈(NYT)에 따르면 미드웨스턴 펫푸드가 제조한 일부 건식 사료를 먹은 개중에서 최소 70마리가 숨지고 80마리 이상이 병에걸리자 자발적 리콜을 시행했다.

미드웨스턴 펫푸드는 인디애나주 에번즈빌에 본사를 둔 반려동물 사료 제조 업체다. 국내에서도 '리콜 이력이 없는, 전 세계에서 가장 안전한 사료'라는 광고로 '어스본 홀리스틱', '프로팍' 등의 사료가 판매되고 있다.

특히 지난해 12월 스포트믹스(Sportsmix)를 먹은 반려견 28마리가 돌연 사망하는 것이 밝혀지자, 미드웨스턴 펫푸드 측은 "진균에 의해 발생하는 '아플라톡신' 수치가 허용 기준을 초과한 것으로 확인됐다"면서 처음으로 해당 제품을 리콜을 발표했다.

아플라톡신은 옥수수나 곡류에서 발견되는 진균 아스페르길루스 플라부스에 의해 생산되는 독소다. 이 독소의 수치가 높은 사료를 먹은 반려동물은 병에 걸리거나 간 손상을 입을 수 있다. 심하면 사망에 이를 수 있다.

아울러 미드웨스트 펫푸드는 첫 리콜 당시 '스포트믹스' 브랜드의 6개 제품만 회수하기로 했지만 지난 11일 업체는 "옥수수가 함유된 모든 사료 제품의 아플라톡신 수치가 허용 기준을 넘어섰을 가능성이 있다"면서 리콜 제품 범위를 넓혔다.

이로 인해 리콜대상 제품은 프로팍 퍼포먼스 퍼피(Pro Pac Performance Puppy), 스플래시 팻 캣 32%(Splash Fat Cat 32%), 넌 베터 메인터넌스(Nunn Better Maintenance), 스포츠트레일 50(Sportstrail 50) 등 20개로 늘어났다.

미 식품의약국(FDA)는 홈페이지를 통해 "이번 사안을 조사하고 있으며, 신고된 사례가 모두 아플라톡신에 의한 증상인지는 아직 확인되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1코노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