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뉴스1 (국회사진취재단)
사진=뉴스1 (국회사진취재단)

 

4·7 서울시장 보궐선거에 출마를 선언한 후보들이 1인 가구를 겨냥한 정책 공약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오세훈 전 서울시장은 18일 첫 번째 공약으로 '1인 가구' 정책을 제시했다.

오 전 시장은 이날 오후 서울 종로구 사직동의 주택가를 찾아 "서울시민 중 1인 가구 비중이 30%를 넘어섰다는 점, 가장 낮고 취약한 대상이면서 행정사각 지대에 놓여 있어 1인 가구 맞춤형 안심정책을 첫 번째 공약으로 제시한다"고 말했다.

오 전 시장은 '안전','질병', '빈곤', '외로움', '주거' 등 다섯 가지를 1인 가구가 안고 있는 5대 문제로 규정했다. 이를 연령별 문제점으로 찾아 묶고, 강력한 실행력을 확보하기 위해 '1인 가구 보호특별대책본부' 설치하고 연령별 맞춤형 대책 마련을 약속했다.

이를테면 20~40대 1인 가구 여성의 안전을 위해 구역별 경비원을 지원하고 폐쇄회로(CC)TV 확대 설치, 자치경잘체와 연계한 전담경찰체 도입 등을 제안했다.

또 질병에 취약한 60대 이상 1인 가구를 위해 '스마트 건강지키미'(손목시계형)를 보급, 이를 통한 만성 질환의 상시 모니터링 체계를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빈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참여형 괜찮은 일자리 제공 사업' 추진, 외로움을 해소시키기 위해 20대 이상 1인 가구 전원에 '각종 교육 프로그램 제공' 등 다양한 도움을 주겠다고도 말했다. 

주거와 관련해서는 20~30대 청년에게는 대학교 근처 쉐어하우스와 역세권에 청년주택 공급을, 30~50대에게는 '클러스터형 주택 공급'과 '특별공급' 등을 제시했다.

실제로 서울 인구는 1993년 이후 감소세를 보이고 있지만 1인 가구는 매년 증가하고 있는 추세다. 통계청 자료에 의하면 서울 가구 3곳 중 하나는 1인 가구다. 1980년 대비 40년 만에 16배 증가한 수치다. 1인 가구 10명 중 6명은 앞으로도 혼자 사는 생활을 유지하고 싶다고 답했을 정도다. 

이에 따라 오 시장은 1인 가구를 겨냥한 정책들을 '1호 공약'으로 내세웠다. 

오 전 시장은 "1인 가구를 위한 정책을 추진하기 위해서는 성과와 비용을 동시에 추진하는 효율적인 조직체계가 필요하다"며 "특별대책본부를 시장 직속으로 두고 시장에 당선되자마자 곧바로 업무를 시작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저작권자 © 1코노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