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실군, 희망하우스 빈집재생사업 추진

사진 = 임실군
자료사진./사진 = 임실군

귀농·귀촌 청년 1인 가구의 유입 촉진을 위한 지자체별 지원사업이 활발하다. 정착비용 지원, 농업기술 교육 등 다양한 지원이 있다. 그중 빈집을 활용해 귀농인에게 임대사업을 추진하는 곳이 있다. 

임실군은 지난해 호응을 얻은 희망하우스 빈집재생사업을 올해도 추진한다. 모집은 오는 3월 말까지다. 

군은 2019년 4동, 2020년 5동의 빈집에 1억8000만원을 투입해 사업을 추진한 데 이어 올해 1억2000만원의 예산을 확보해 6동의 빈집재생사업을 진행한다. 

희망하우스 빈집재생사업은 농촌지역에 방치돼 미관을 해치는 빈집을 활용하여 저소득계층 및 귀농‧귀촌인, 청년, 신혼부부 등에게 희망의 보금자리를 제공해 주는 사업이다.

빈집을 리모델링하고 주거공간을 재창출함으로써 쾌적한 주거공간 제공뿐만 아니라 귀농·귀촌 유도로 주거 만족 향상과 인구 유입의 긍정적인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이 사업은 그동안 주거용 빈집정비 사업, 비주거용 건축물 정비사업과 함께 농촌 빈집증가에 따른 청소년 탈선과 농촌 경관 훼손을 예방하는 데 큰 역할을 해오고 있다.

신청대상은 6개월 이상 사용하지 않거나 방치되어있는 빈집이어야 한다.

빈집재생 사업에 참여한 빈집 소유자에게는 재생 비용으로 최대 2000만원까지(자부담 5% 이상) 지원받는다. 

집 소유주는 빈집재생 후 임차인에게 의무적으로 5년간 무상임대 해야 하며 자부담이 50% 이상일 경우에는 3년간 무상임대도 가능하다.

저작권자 © 1코노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