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 = 소비자원
표 = 소비자원

밤늦게 온라인 쇼핑을 즐기는 1인 가구가 가장 만족도를 느끼는 새벽배송 업체는 어디일까. 소비자원의 만족도 조사 결과 쿠팡이 1위를 차지했다. 

24일 소비자원은 이용률이 높은 상위 3개 새벽배송 업체 이용경험자 1200명을 대상으로 소비자만족도를 조사한 결과 종합만족도는 평균 3.77점으로 조사됐다고 밝혔다. 

사업자별로는 쿠팡(로켓프레시) 3.81점, SSG닷컴(쓱새벽배송) 3.76점, 마켓컬리(샛별배송) 3.72점의 순이다.

새벽배송 서비스에서 가장 개선이 필요한 점으로 조사대상자들의 24.1%(289명)가 ‘과대포장’을 꼽았고, 이어 ‘무료배송 기준 하향’ 19.4%(233명), ‘품절 상품이 없도록 충분한 제품 구비’ 13.3%(159명), ‘상품 가격 인하’ 11.1%(133명) 등의 순이었다.

소비자의 불만이 가장 많은 부분은 '배송 지연'이다. 

총 144건의 소비자 불만 중 ‘배송지연’이 21.5%(31건)로 가장 많았다. 이어 ‘품질하자’ 18.1%(26건), ‘오배송’ 15.3%(22건), ‘주문 상품 누락’ 10.4%(15건) 순으로 조사됐다. 

여기에 유통기한과 포장단위별 용량 및 수량, 크기, 쇠고기 등급에 대한 표시도 미흡한 것으로 조사됐다. 

조사대상 총 300개의 식품 및 가공식품 중 유통기한(품질유지기한)·제조연월일을 표시한 상품은 40.7%(122개)였다. 포장단위별 용량·수량·크기 등을 표시한 상품은 87.7%(263개)로 나타났다. 채소류·샐러드(63.3%), 정육류(75.0%)의 표시율이 상대적으로 낮았다.

또 소비자가 이용하는 새벽배송 브랜드 상위 6개 업체의 이용약관을 조사한 결과, 5개 업체는 약정 배송시한을 초과한 경우에 대한 구체적인 보상기준을 명시하지 않은 것으로 드러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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