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인 가구 겨냥한 스타트업 왼쪽부터 '오늘의집','마타주' 

 

최근 1인 가구가 전체 가구의 30%를 차지할 만큼 빠르게 늘고 있다. 지난해 통계청 조사에 따르면 서울시 인구는 꾸준히 감소하는 추세지만 1인 가구 비율은 계속 증가하고 있다. 1인 가구가 증가함에 따라 사람들의 소비 트랜드에도 많은 변화가 찾아왔다.

1인 가구가 꾸준히 증가하다 보니 이를 겨냥한 스타트업체도 빠르게 늘고 있다. 소비자 니즈와 시장 변화에 빠르게 대처가 가능한 스타트업들은 1인 가구를 포함한 도시 생활자의 불편함과 어려움을 해소하는 맞춤형 서비스를 통해 매출을 끌어올리는 모습이다.  1인 가구 수는 늘어나는데 이들을 위한 상품·서비스가 상대적으로 부족하다 보니 기업들이 틈새시장 공략에 나선 것으로 해석된다. 

1인 가구를 겨냥한 서비스 분야 가운데 대표적인 부분이 청소업체다. 

최근 가사대행서비스를 이용한 직장인 김민경(가명)씨는 "대충했던 청소가 가사대행서비스를 통해서 이용해보니 훨씬 만족도가 컸다"면서 "시간도 절약되고 비용도 저렴해서 직접 하는 것보다 전문적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앞으로 종종 이용할 것"이라고 말했다. 

청소뿐만 아니라 1인 가구를 위한 짐 보관 스타트업도 잇따라 등장하고 있다. 특히 1인 가구에 꼭 필요한 공유창고형 보관서비스는 원룸이라는 주거 공간이 협소하다 보니 불필요한 물건을 따로 보관하는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을 말한다.

이삿짐부터 취미용품, 계절용품 등 지금 당장은 필요하지 않지만 버리기에는 아까운 짐을 보관할 수 있다. 

원룸에 거주하고 있는 대학생 박민수(가명)씨는 "계절별로 구입한 옷을 둘 곳이 마땅치 않아서 공유창고형 보관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다. 공간이 협소한 원룸에는 딱 맞다"고 말했다. 

실제로 물건보관서비스 마타주는 계절 의류ㆍ잡화ㆍ용품 등을 전문보관센터에 대신 맡아주는 생활편의서비스로 앱을 통한 간편예약, 픽업서비스 제공 등 편리한 이용 방법 덕에 수납공간 부족으로 고민 많은 20~40대, 1인 가구 여성에게 특히 인기가 높다. 

좁은 주거 공간을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돕는 인테리어 스타트업도 인기다. 

2016년 서비스를 개시한 오늘의집의 경우 좁은 공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제품을 소개하고 구매를 대행해준다. 오늘의집은 애플리케이션(앱) 누적 다운로드 1000만 건, 누적 거래액은 1조 원을 돌파할 정도다.

사진= 오늘의집 홈페이지 이미지 캡처
사진= 오늘의집 홈페이지 이미지 캡처

 

저작권자 © 1코노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