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7서울시장 선거일이 코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후보자들 간 경쟁도 치열해지고 있다. 서울시장 선거운동 첫날인 25일 각 후보마다 공약으로 내세운 1인 가구 정책에 이목이 집중된다. 

서울은 대표적인 1인 가구 도시라는 점에서 각 후보의 공약은 승패를 가르는 주요 변수로 작용할 수 있다는 분석이다. 

지난해 통계청 자료 조사에 따르면 서울시 전체 가구 중 1인 가구의 비중은 33.4% (130만가구)로 나타났다. 1~2인 가구 비율을 합산하면 60%에 육박한다. 두집 건너 한집은 1인 가구인 셈이다. 1인 가구가 꾸준히 증가하자 서울시장 후보자들도 1인 가구를 위한 다양한 공약을 내걸고 표심 몰이에 들어갔다. 

박영선 더불어민주당 서울시장 후보는 1인 가구 청약제도 개편에 대해 목소리를 높였다. 

박 후보는 지난 23일 서울 영등포구 민주당 서울시당 대회의실에서 열린 '2030 청년선거대책위원회 출범식'에 참석해 "공공주택 일정 비율에 1인 가구를 배정토록 하겠다"라며 "이것은 조정훈 시대전환 후보와 공약을 공유한 것이다. 앞으로도 청년분들이 내 집 마련 꿈을 갖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박 후보는 목돈 없는 청년들의 내 집 마련을 돕기 위해 토지임대부 주택에 지분적립형 분양방식을 더한 제도를 도입하겠다는 뜻을 내비쳤다. 특히 여성 안심 주택을 더 많이 공급하겠다는 뜻을 내비쳤다. 

박 후보는 "구체적으로 평당 천만원의 반값아파트 20평 2억짜리라고 하면, 그중 10%인 2000만원만 내서 일단 내 집 마련을 하고 해마다 조금씩 지분을 가져가는 형태의 제도도 함께 마련하겠다"고 설명했다.

이 밖에도 청년 주택 문제 해결을 위해 '청년 월세 20만원 지원', '청년 전·월세 보증금 보호제도 신설', '양육시설 퇴소 청년 자립지원금 확대' 등을 공약했다.

오세훈 국민의힘 서울시장 후보는 첫번째 공약으로 1인 가구 정책을 내걸만큼 1인 가구 정책에 힘을 쏟고 있다. 

오 후보는 '안전','질병', '빈곤', '외로움', '주거' 등 다섯 가지를 1인 가구가 안고 있는 5대 문제로 규정하고 이를 연령별 문제점으로 찾아 묶고, 강력한 실행력을 확보하기 위해 '1인 가구 보호특별대책본부' 설치하고 연령별 맞춤형 대책 마련을 약속했다.

이를테면 20~40대 1인 가구 여성의 안전을 위해 구역별 경비원을 지원하고 폐쇄회로(CC)TV 확대 설치, 자치경잘체와 연계한 전담경찰체 도입 등을 제안했다.

또 질병에 취약한 60대 이상 1인 가구를 위해 '스마트 건강지키미'(손목시계형)를 보급, 이를 통한 만성 질환의 상시 모니터링 체계를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빈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참여형 괜찮은 일자리 제공 사업' 추진, 외로움을 해소시키기 위해 20대 이상 1인 가구 전원에 '각종 교육 프로그램 제공' 등 다양한 도움을 주겠다고도 말했다. 

주거와 관련해서는 20~30대 청년에게는 대학교 근처 쉐어하우스와 역세권에 청년주택 공급을, 30~50대에게는 '클러스터형 주택 공급'과 '특별공급' 등을 제시했다.

오 전 시장은 "1인 가구를 위한 정책을 추진하기 위해서는 성과와 비용을 동시에 추진하는 효율적인 조직체계가 필요하다"며 "특별대책본부를 시장 직속으로 두고 시장에 당선되자마자 곧바로 업무를 시작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저작권자 © 1코노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