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7 서울시장 보궐선거'에 출마하는 후보들의 선거벽보. / 사진 = 뉴스1
'4·7 서울시장 보궐선거'에 출마하는 후보들의 선거벽보. / 사진 = 뉴스1

서울시장 보궐선거가 임박하면서 후보간 치열한 공방전이 벌어지고 이다. 특히 부동산 관련 공약이 주를 이룬다. 최근 집값 급등, 전월세 불안, LH 투기 사태 등으로 부동산 관련 이슈가 부상하면서 서울시장 선거전 역시 부동산 민심이 중요해졌다. 

현재 박영선·오세훈 서울시장 후보 등은 주요 공약으로 지역 개발사업을 내걸고 있다. 각종 규제 완화를 통한 주택공급 확대 공약은 물론 수십년간 단 한 발자국도 진척하지 못한 지역 숙원사업을 해결하겠다고 호언장담한다. 또 성소수자, 여성, 청년을 타깃으로 삼은 공약도 있다. 

그러나 중장년 1인 가구를 위한 공약은 찾아보기 어렵다. 서울시 전체 1인 가구의 약 33%가 중장년층인 것을 감안하면 아쉬운 대목이다. 

중장년 1인 가구는 사회·복지정책 사각지대 놓여 있다. 이에 선심성 공약조차 언급 안되면서, 세금을 등 책임과 의무는 다하고 있어 억울하다는 반응이 대다수다. 

네티즌들은 "청년, 노인, 신혼부부 정책은 있는데 중장년 정책은 왜 없냐" "내일채움 안되고, 청년통장 안되고, 대중교통비 지원 안되고, 청약 가점 안되고, 중장년은 봉이냐" "외국에서는 나이 상관없이 소득, 재산 유무만으로 사회보장제도가 되어 있는데 한국은 왜 나이로 차별하냐" "1인 가구는 소득 어중간하면 아무런 복지혜택이 없다. 행복주택인데 40대는 행복하면 안되냐" "공공임대, 공동체주택, 사회적주택 등 모두 청년 39세까지 나이 제한을 둬 지원도 못하는 경우가 수두룩하다. 정치권에서 중년도 투표권이 있는걸 기억하길" 등의 반응을 보였다. 

한편 서울시는 지난해 기준 주민등록인구 991만1088명 중 386만5528명(39%)이 중장년층이다. 

중장년 뒷모습./사진=뉴스1
중장년 뒷모습./사진=뉴스1

 

저작권자 © 1코노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