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사진./사진=픽사베이
자료사진./사진=픽사베이

한국의 노인 차별이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15개 국가 중 2위를 기록했다. 특히 온라인 등에서 노인 혐오표현이 심각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전문가들은 노인과 청년 세대 간의 공존 사회를 이끌 수 있는 대책이 시급하다고 지적했다.

지난 6일 대통령 직속 저출산고령사회위원회는 정부서울청사에서 '제4차 연령통합·세대연대 정책포럼'을 열고 대응방안을 모색했다.

이번 포럼은 연령주의를 주제로 '청년, 노인 세대가 느끼는 차별과 세대 간 소통·연대를 위한 방안'에 대해 의견을 나눴다. 

먼저, 김주현 충남대 사회학과 교수는 "노인집단에 대한 사회구조적 차별을 측정한 결과, 한국은 OECD 15개 국가 중 2위로 차별 수준이 높았다"면서 "특히 고용영역에서 나이 들어서도 일할 가능성이 높은 동시에 경제수준은 가장 어려운 특징을 보였다"고 말했다.

김 교수는 또 "한국의 생산성·능력 우선주의에서 비롯된 '성공적 노년'담론은 연령 차별을 고착화 할 수 있다"면서 "생애과정의 맥락을 간과하고 '나이와 일'에 기초한 기준이 또 다른 차별의 기제가 될 수 있다"고 지적했다.

김 교수는 '2019 노인혐오차별실태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20~50대를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온라인에서의 노인혐오표현이 심각한 문제로 인식하고 있다"면서 "이는 곧 범죄로 이어질 수 있어 심각성을 인지하고 대응해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2019 노인혐오차별실태조사에 따르면 온라인에서 노인혐오표현에 대해 20~30대는 87%가, 40~50대는 82.7%가 '심각하다' 또는 '매우 심각하다'고 답했다.

또 노인혐오표현은 범죄로 이어질 수 있다는 반응에 대해 20~30대는 82.0%가, 40~50대는 88.6%가 '그렇다' 또는 '매우 그렇다'고 응답했다.

2018년 서울시 청년 대상 인식조사 결과 청년들은 나이, 위계 등에 따른 권위주의, 사회적 약자에 대한 차별·배제에서 가치관 충돌을 크게 겪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세대 간 소통에 대해 '다양성'의 존중과 '탈권위'의 중요성을 시사했다.

이에 전문가들은 특정 세대집단을 하나의 속성으로 간주하고, 부정적 이미지를 확대하는 것을 지양해야 하며, 세대 안에서 다양성을 고려하는 것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또한 미래를 위해 지금부터 지역사회와 미디어를 중심으로 사회전 분야에서 세대 간 균형을 높여가기 위해 노력해야 하며 저출산, 부양 부담 등 사회적 문제에 있어 특정세대의 과업이 아닌 사회가 같이 책임질 필요성에 대한 공감대와 세대 내 차별에 대한 고려도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박진경 저출산고령사회위원회 사무처장은 "노인과 청년 모두에 대한 사회안전망을 강화해 나가는 한편, 다양성을 해치고 세대를 규격화·획일화하는 기계적인 통합을 지양하고, 실제 내면화된 연대의식과 공동체의식이 모두를 살리는 지향점임을 견지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1코노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