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자체를 중심으로 1인 가구 지원 정책 마련 움직임이 활발하다. 1인 가구 시대가 도래하면서 인구 변화를 수용할 수 있는 사회체계를 마련하려는 것이다. 

1인 가구 정책 추진의 첫 단계는 정책 수립을 위한 연구 용역이다. 최근 지자체별로 이러한 연구 용역이 이어지고 있어 눈길을 끈다. 

대전 유성구의 경우 1인가구 친화도시 기본계획 수립을 위한 용역에 들어갔다. 유성구는 1인가구 맞춤형 정책 발굴과 중·장기(21~25년) 비전과 전략을 담는 '유성형 1인가구 기본계획수립 연구용역' 착수 보고회를 열었다.

오는 10월까지 진행되는 용역에서 유성구 1인가구를 위한 정책과 사업 아이디어를 발굴하고 중장기 계획을 수립할 계획이다. 

정용래 유성구 구청장은 "1인가구 친화도시 유성을 위한 비전과 체계적인 중장기 계획을 수립해 모든 구민이 소외되지 않고 다같이 잘 사는 유성을 만들겠다"고 말했다.

경기도 평택시도 증가하는 1인 가구를 지원하는 정책 수립을 위한 용역 착수 보고 및 간담회를 최근 진행했다. 

평택시는 용역 조사를 통해 1인 가구 실태, 정책 수요 등을 조사할 예정이다. 용역은 오는 6월 중 완료될 예정이다. 시는 결과를 토대로 향후 지역적 특성을 반영한 맞춤형 1인 가구 지원계획을 수립하고 사업을 발굴할 방침이다.

춘천시는 관내 독거노인 1만3671명에 대한 자체 현황조사를 실시한다. 독거노인에 대한 사회안전망 구축 및 복지 사각지대 해소를 위한 기초자료 확보가 목적이다. 

시는 오는 8월까지 지역 내 주민등록상 65세 이상 1인 가구를 대상으로 현황조사를 진행해 독거노인의 돌봄 사각지대를 해소할 계획이다. 

서울시는 오세훈 서울시장의 주도하에 새로운 1인 가구 대책을 내놓을 예정이다. 오 시장은 후보 시절 1호 공약으로 1인 가구 지원을 약속한 바 있다. 이를 위해 시장 직속 조직으로 1인 가구 안심특별대책본부를 조직하겠다고 밝혔다. 

우리나라에서 1인 가구 수가 가장 많은 서울시는 이미 2015년 서울시의회가 서울연구원에 의뢰해 작성한 '서울시 1인 가구 대책 정책 연구 용역'을 바탕으로 1인 가구 지원 조례를 만들고 정책을 추진 중이다. 

경기도도 지난해 1인 가구 대책을 마련하고 시행을 예고했다. 다만 코로나19 확산으로 예산 부족에 따라 전면 연기했다.

박민선 숲과나눔 연구원은 "1인 가구는 규모도 커지지만 1인 가구 내 다양성이 매우 커지고 있고, 세부 집단 간 격차, 즉 같은 노인 1인 가구 내에서 고소득 노인 1인 가구와 저소득 노인 1인 가구 사이의 건강, 삶의 질, 네트워크 등의 차이가 하루가 갈수록 더욱 커지고 있다"며 "1인 가구 내에서의 격차와 넓어진 스펙트럼에 실효성 있게 대응하려면 정확한 통계에 기반한 실태 파악과 맞춤형 지원이 반드시 이루어져야 한다. 더 이상 기존의 1인 가구 집단에 대한 특색없는 시종일관, 되풀이식 정책은 의미가 없다"고 조언했다.

이어 "1인 가구 통계조사는 1회만 조사하고 끝나는 단회성 횡단 조사가 아닌 수년 간의 변화를 파악할 수 있는 종단 조사로 이루어지는 것이 바람직하다. 서울연구원에서 매해 1인 가구 관련 문항을 포함해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있지만 매번 다른 사람들을 새로 표집해 조사하기 때문에 특정 1인 가구의 변화가 시간에 따라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지 파악할 수 없다는 아쉬움이 있다"고 전했다.

대구의 한 쪽방촌에 생활하는 고령 1인 가구. 사진은 기사와 관련없음./사진=뉴스1
대구의 한 쪽방촌에 생활하는 고령 1인 가구. 사진은 기사와 관련없음./사진=뉴스1

 

저작권자 © 1코노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