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정희정 

 

코로나바이러스 신규 확진자가 3만 명을 웃도는 프랑스에서는 아이러니하게도 일상생활로의 복귀 시점에 대한 논의가 한창이다. 3차 전국 봉쇄령이 내려진 지 3주가 흘렀지만 효과에 대한 의문이 계속되고 피로도가 쌓이면서 시민들은 반기는 분위기다.

앞서 에마뉘엘 마크롱 대통령은 3차 봉쇄령을 발표하면서 5월 중순에는 일상생활로 돌아갈 수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마크롱 대통령이 언급한 복귀 시기를 이번에도 지키기 않는다면 시민들의 반발이 적지 않을 것이다. 프랑스 정부는 올 초 담화에서 4월쯤 일상 복귀가 이뤄질 것이라고 언급했지만 지켜지지 않았기 때문이다.

프랑스 정부는 일상 복귀 시기를 5월 중순이 아닌 5월 초로 앞당기는 계획을 고려하고 있다. 최근 정부 대변인 가브리엘 아딸은 5월 3일부터 점진적으로 정상화하는 방안을 긍정적으로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정부의 새로운 계획대로라면 5월 3일부터 통금시간이 사라지고 10km 이내 외출제한도 풀린다. 지역 간 이동도 자유롭게 할 수 있다.

아울러 극장, 박물관 같은 문화생활 공간을 선별적으로 열고 카페, 식당의 테라스 영업을 허가하는 등 제한적으로나마 일상생활을 영위할 수 있다.

등교는 그보다 앞선 4월 말부터 진행한다. 오는 26일부터 유치원생과 초등학생들의 등교가 먼저 시작되고 중학교, 고등학생들의 등교도 순차적으로 이어진다. 현재 아이들은 부활절 방학 시즌이다.

아딸이 언급한 5월 초 계획들은 아이들의 등교를 제외하고는 확정되지 않았다. 곧 마크롱 대통령이 계획을 앞당겨 실행할지 여부를 발표할 예정이다.

코로나바이러스 감염 상황이 악화되고 있는 와중에 일상 복귀를 서두르는 정부를 비판하는 시민들도 적지 않다. 그러나 반년 동안 계속된 비필수품 상점에 대한 영업 금지는 자영업자들도 정부도 경제적으로 한계에 달했다는 것에 많은 이들이 공감하고 있다.

<위 글은 시민기자 작성 기사로 본지의 편집 방향과 무관합니다.>

저작권자 © 1코노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