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청 전경./사진=경기도
경기도청 전경./사진=경기도

경기도가 저소득층 홀몸노인을 대상으로 '개별 전력량계' 설치 사업을 추진한다.

도는 지난해 폭염을 대비해 홀몸노인을 대상으로 무료 에어컨을 지원했다. 하지만 전기료 문제로 이를 사용하지 못하게 되면서 한국전력공사가 전기요금 복지할인 대상 확대를 위해 이번 사업이 마련됐다. 

전력량계는 주택의 전기 소비량을 측정하는 장치다. 한국전력공사에서는 지난 2005년부터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 등을 대상으로 최대 2만원까지 전기요금을 할인받을 수 있는 '전기요금 복지할인 제도'를 운영 중이다.

문제는 다가구 주택 등에 살고 있어 하나의 전력량계를 여러 세대가 공동으로 사용할 경우다. 복지할인 대상자임에도 불구하고 개별 한전 고객번호가 없어 혜택을 받지 못한다는 점이다.

이에 도는 한전고객번호가 없는 전력량계 공동사용가구 중 ▲1순위 '폭염대비 에너지복지 지원사업' 수혜대상 가구 ▲2순위 '기초생활수급자(생계, 의료, 주거 순)' 중 홀몸노인 가구 ▲3순위 '차상위계층(한전 전기요금 할인대상)' 중 홀몸노인 가구순으로 구분하고, 도비 2억원을 투입해 지원할 예정이다. 

이를 바탕으로 도는 오는 5월 중 '폭염대비 에너지복지 지원사업' 대상 705가구를 대상으로 개별 전력량계 설치 희망 수요조사를 실시해 200가구를 선정할 예정이다. 여기서 200가구가 채워지지 않으면 각 시·군을 통해 2순위, 3순위 차례로 잔여가구를 선정한다.

폭염대비 에너지복지 지원사업은 도내 저소득층 홀몸노인 가구에게 벽걸이형 에어컨을 무료로 설치해 주는 사업이다. 이번 사업으로 도는 연간 20만원 정도 홀몸노인의 전기료 부담을 덜어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김경섭 도 기후에너지정책과장은 "에너지취약계층의 경우 대부분 임대(월세) 거주형태가 많아 한전 전기요금 할인 대상자임에도 복지할인을 받지 못하는 경우가 많았다"면서 "이번 사업이 에너지복지 사각지대 해소에 큰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도는 지난해 고양시 등 11개 시·군 홀몸노인 26가구를 대상으로 개별전력량계 설치를 지원한 바 있다.

저작권자 © 1코노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