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스 시내 강이 흐르고 있다./사진 = 정희정

관광나라 프랑스가 일부 국가들에게 국경을 개방했다. 한국도 포함됐다. 

지난 9일부터 프랑스는 저녁 9시부터 다음 날 아침 6시까지 시행하는 통행금지를 두 시간 줄여 밤 11시부터 적용하기 시작했다. 같은 날 이와 함께 해외여행객들을 상대로 한 출입국 완화 조치 계획을 발표했다.

프랑스는 한국을 포함한 일본, 호주, 이스라엘, 뉴질랜드, 싱가포르, EU 등 총 7개 대륙을 코로나바이러스로부터 비교적 안전한 초록색 등급으로 규정하고 해당 국가 국민들의 프랑스 방문을 허용하기로 했다.

기존에는 특별한 사유가 있어야만 프랑스 방문이 가능했는데 이들 국가에서 출발하는 경우 특별한 사유가 없더라도 프랑스 입국이 가능해졌다.

특히 코로나 백신을 접종했다면 코로나19 PCR 음성확인서를 제출하지 않아도 된다. 또한 프랑스 입국 후 7일 동안 의무였던 자가격리 대상에서 제외된다.

자세히 살펴보면 화이자와 모더나,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을 2회 마쳤을 경우 2주가 지나야 한다. 존슨앤존슨 백신을 접종했다면 4주가 경과돼야 한다는 규정이 있다.

프랑스는 이번 출입국 완화 조치를 통해 세계 나라들을 총 3단계로 나눠 규정했다. 지난 2일 기준으로 코로나 바이러스 확산이 둔하고 변이 바이러스 감염이 적은 나라인 경우 초록색, 변이 바이러스의 확산이 눈에 띄게 크지 않고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이 어느 정도 통제 가능한 수준이 된 나라인 경우 주황색, 코로나바이러스와 변이 바이러스 확산이 모두 우려 수준인 경우 빨간색을 부여한다.

주황색 등급 국가들은 중국과 러시아, 미국, 영국, 캐나다 그리고 남아프리카 공화국을 제외한 아프리카 대륙 국가 등이다. 빨간색 등급은 인도, 브라질, 남아공, 칠레와 같은 국가들에 적용된다.

관광 대국 프랑스에서 지난 2020년부터 찾아보기 힘들었던 해외여행객들이 올여름부터 안전한 여행을 이어갈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위 글은 시민기자 작성 기사로 본지의 편집 방향과 무관합니다.>

저작권자 © 1코노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