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 마을의 한적한 오후 풍경./사진=이슬아 

 

독일의 코로나 19 신규 확진자 수가 감소함에 따라 지난 3월에 시작된 '완전 봉쇄령'의 일환이던 재택근무 명령 조치가 별도의 연장 없이 6월 30일로 해제됐다. 이로 인해서 기업은 7월 1일부터 직원들에게 다시 정상 출근을 요구할 수 있게 된 것이다. 

앞서 연방 정부는 재택근무 명령을 발효하며 재택근무 여건이 충족되는데도 정당한 사유 없이 재택근무를 불허하는 기업에는 최대 5천 유로 (약 670만 원)의 벌금을 부과하거나 해당 업무를 금지하는 등의 강경 조치를 통해 코로나바이러스 확산 방지를 위해 재택근무를 정착시키려는 노력을 해왔다.

재택근무 명령 조치는 해제되었지만, 독일의 재택근무 방식이 하루아침에 사라지기는 어려워 보인다. 

건강보험 회사 DAK 가 실시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설문조사에 응답한 57%가 ‘워라밸’(일과 생활의 균형), 통근 시간의 절감 등의 이유로 인해 코로나 19 종식 이후에도 부분 재택근무를 희망한다고 답했다.

DPA통신 역시 독일노동조합이 재택근무를 지속할 수 있는 근무 방식을 요구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독일 최대 기업 30개의 기업 중 10개의 회사만이 7월부터 직원의 사무실 복귀에 박차를 가할 것으로 밝혔다. 이들 기업을 대상으로 한 설문 조사에 따르면 전통적인 근무방식인 주5일 출근은 당분간 돌아오지 않을 것이며 코로나 19 종식 이후에도 재택근무와 사무실 근무가 혼합된 부분 재택근무제를 도입할 것이라고 응답하며 하이브리드 근무 시대의 도래를 예고했다.

한편 일부 정치인들은 델타 변종 바이러스 확산을 근거로 재택근무의 해지 명령이 무책임하다고 비판하기도 했다.

독일 코로나 19 노동 보호 명령은 9월 말까지로 연장되어 기업들은 ​​직원들에게 매주 2차례의 코로나 진단 검사 기회를 제공해야 하며 칸막이 및 사회적 거리 두기 등의 코로나 방역 수칙을 준수해야 한다.

부분 재택 근무방식이 독일의 뉴노멀 근무방식으로 자리 잡을 수 있을지 앞으로 귀추가 주목된다.

<위 글은 시민기자 작성 기사로 본지의 편집 방향과 무관합니다.>

저작권자 © 1코노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