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정희정
프랑스 파리 에펠탑 불꽃놀이 모습./사진=정희정

 

프랑스에서 델타 변이 바이러스가 신규 확진자의 40%를 넘으면서 사실상 백신 의무화라는 초강수 정책을 선택했다.

에마뉘엘 마크롱 대통령은 지난 12일 대국민 연설을 통해 빠르게 퍼지고 있는 델타 변이 바이러스에 대응하기 위해 백신 접종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하지만 백신 의무화 정책이라는 비판이 제기되면서 전국적으로 반대 시위도 촉발됐다.

마크롱 대통령은 의료진을 비롯한 보건 종사자들이 오는 9월 15일까지 백신 접종을 마쳐야 한다고 밝혔다. 또한 보건 패스(Pass sanitaire)도 의무화하기로 했다. 보건 패스는 백신 접종 완료 후 서류로 받을 수 있으며 QR코드 입력으로 앱을 통해 사용할 수도 있다.

오는 21일부터 영화관, 극장, 공연장 등 50명 이상 모이는 다중시설에 출입할 때 보건 증명서를 제시해야 입장이 가능하다. 오는 8월 초부터는 레스토랑과 카페, 술집, 상점, 병원, 기차와 비행기 탑승 등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보건 증명서란 백신을 2차 접종까지 마친 시민에게 부여되는데 화이자, 모더나, 아스트라제네카의 경우 접종 완료 후 2주 뒤, 얀센의 경우 4주 뒤부터 효력이 있다. 이미 코로나에 걸려 완치된 지 3개월이 지나 백신을 한 번만 맞은 시민도 백신 접종을 완료한 것으로 간주한다.

백신 접종자가 아니라면 48시간 안에 발급받은 PCR 음성 확인서가 있어야 앞서 말한 장소들을 출입할 수 있다. 프랑스는 지금까지 PCR 테스트를 무료로 제공해오다가 최근에 외국인들에게는 유료로 전환했다. 하지만 올가을부터는 의사 진단서가 없으면 프랑스 국민이라도 무료로 받을 수 없게 된다. 사실상 백신 의무화 정책이라는 비판이 나오는 이유다.

앞서 두 가지 경우 외에도 과거 코로나 바이러스에 감염되어 항체를 보유한 경우도 포함된다.

이런 가운데 백신 접종에 반대하는 시민들이 자유를 박탈당했다고 주장하며 거리로 나왔다.

프랑스엉포에 따르면 프랑스에서 가장 중요한 기념일 중 하나인 프랑스혁명기념일(La fête nationale française)인 지난 14일 파리를 비롯한 프랑스 전역에서 약 1만 7천 명의 시민들이 집결해 보건 패스에 반대하는 시위를 벌였다.

이날 시위대는 “백신 접종은 개인의 자유”라며 “백신에 대해 완전히 신뢰할 수 없다”라고 주장했다.

한편 매년 에펠탑 앞 샹드막스 공원에서 열리는 프랑스혁명기념일 행사는 올해 입장인원을 1만 5천 명으로 제한하고 보건 패스가 있는 사람들에 한해 입장을 허용했다. 

사진=정희정
사진=정희정

<위 글은 시민기자 작성 기사로 본지의 편집 방향과 무관합니다.>

저작권자 © 1코노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