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1인 가구 정책 차근차근 준비
자치구 센터 관계자 "눈치 보다가 세월 다 간다" 불만 토로

사진=뉴스1, 1코노미뉴스/디자인=안지호 기자

1인 가구를 1호 공약으로 내세웠던 오세훈 시장이 취임 100일을 맞이했다. 

이로써 서울시는 시장 직속 정규 조직인 '1인 가구 특별대책추진단'구성하고 1인 가구 정책 방향 모색에 본격적으로 나선다고 19일 밝혔다. 

앞서 서울시는 '1인 가구 특별대책추진 테스크포스(TF)'를 통해 1인 가구 지원정책을 꾸려왔다. 1인 가구 특별대책추진단은 시장 직속이라는 점에서 더욱더 활성화 될 전망이다. 이를 위해 시의회 심의를 거쳐 추가경정예산 27억 원을 확보했다.

서울시가 1인 가구에 속도를 내는 까닭은 서울 전체 인구수는 줄어든 반면 혼자 거주하는 '1인 가구'가 늘어난 이유다. 

통계청이 발표한 서울시의 1인 가구 수는 2019년 기준 129만 9,787가구로 전체 가구 수(404만 3,957가구)의 32%를 차지했다. 2018년 122만 9,421가구와 비교해 1년 새 5.7% 증가한 규모다. 

서울시 열린데이터광장 자료에 따르면 전체 세대에서 1∼2인 가구가 차지하는 비중은 63.8%로 전년(61.8%)대비 2.0% 증가했다. 1인 가구 비율이 높은 구는 관악구(58.3%), 종로구(51.1%), 중구(50.7%) 순으로 나타났다.

서울의 1인 가구 증가 배경으로는 극심한 저출산과 주거비용 상승에 따른 가족단위 전출, 교육·취업 목적의 20대 1인 가구 전입 등이 꼽힌다. 

정재훈 서울여대 사회복지학과 교수는 "극심한 저출산과 사회 다변화로 가족 형태도 변화하고 있다. 예전에는 4인 가구 중심으로 정책이 쏟아진 반면 1인 가구가 증가하면서 이에 관한 정책들이 마련되고 있다. 세대별 맞춤 1인 가구 지원이 필요하다"고 진단했다.

이에 따라 서울시는 가장 먼저 오는 8월에는 1인 가구 현관에 센서 카메라를 설치해 스마트폰으로 방문자를 확인하고 위급상황 시 전문보안업체가 긴급출동하는 '도어지킴이'서비스가 시행된다. 서울시는 소득수준에 따라 센서 카메라 설치 비용을 차등 지원할 방침이다. 9월로 예정된 '안심마을 보안관'은 여성 1인 가구가 많은 취약지역에 전담경비원을 배치해 여성 대상 범죄를 예방한다. 또한 10월부터는 거동이 불편한 1인 가구의 응급상황 발생 시 병원이나 약국에 동행해주는 서비스도 시작된다. 아울러 여성 1인 가구 안전과 관련 현관문 이중잠금장치와 휴대용 긴급벨 등을 지원하는 ‘안심홈세트’지원도 올해 본격 시행할 예정이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1인 가구 지원 정책이 크게 바뀐 게 없다는 목소리가 새어 나온다. 오세훈 시장이 1호 공약으로 내세우며 신중을 기한것과는 달리 실효성을 놓고 의견이 엇갈리는 모양새다. 

서울시 한 자치구 1인 가구 지원센터 관계자는 "기존의 틀에서 크게 새롭거나 달라지는 것은 없다"라며 "1인 가구 TF팀까지 꾸려졌다길래 기대했는데 아직 획기적인 지원 방안은 보지 못했다"고 말했다. 

강남 지역 1인 가구 지원센터 A센터장은 "1인 가구는 늘어나고 있는데 정책은 항상 제자리걸음"이라며 "지원책 마련도 없는데 그마저도 이 눈치 저 눈치 보다가 세월 다 간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서울시청사./사진=서울시
서울시청사 전경./사진=서울시

 


 

저작권자 © 1코노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