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이슬아 

 

[1코노미뉴스=독일 이슬아] 독일 정부가 오는 10월부터 독일 전역의 무료 코로나 검사를 유료화로 전환한다고 발표했다.

연방정부가 코로나 진단검사 의무 확대와 코로나 검사 유료화로 미접종자의 활동을 제한함으로써 백신 접종에 대한 압박에 나선 것이다.

인구 10만 명당 최근 1주일간 코로나 19 신규 확진자가 35명을 넘어설 시에는, 병원, 문화 및 스포츠 시설, 미용, 종교, 숙박 시설 등과 실내 레스토랑 이용 시에는 코로나 증명서(백신 접종, 완치, 검사)를 제시해야 하기 때문에, 백신 미접종자는 코로나 진단검사를 위한 재정 부담을 안게 된다. 

연방 정부는 코로나 검사 유료화에 대해 모든 시민에게 예방 접종을 할 수 있는 충분한 백신 확보를 근거로 영구적인 무료 검사 제공은 불필요하다고 언급하였다. 다만 코로나 백신 접종이 권장되지 않은 이, 임산부, 어린이 및 18세 미만의 청소년은 계속하여 무료 검사를 받을 수 있다.

신속 항원 검사 비용은 약 10~20유로, PCR 검사는 약 40유로이며, 증명서로서의 유효기간은 항원검사는 24시간, PCR 검사는 48시간이다. 감염 검사 수요 감소로 인해 검사 비용이 상승할 가능성도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독일의 백신 접종 완료 비율은 약 55%이며 최소 1회 접종을 받은 시민은 약 62%를 넘어섰지만 최근 예방 접종 속도는 많이 감소하여 지난 일주일간의 예방접종을 받은 사람은 약 50만 명에 그쳤다. 백신 예방 접종 피크 시기였던 지난 5월 하루 예방 접종자 수는 100만 명이었다.

사회단체들은 신속 항원검사 유료화로 인해 저소득층이 사회활동에 배제될 가능성을 우려하였으며 몇몇 정치인들은 백신 접종 완료자들도 코로나에 감염되거나 전파자가 될 수 있다며 경고하며 무료 코로나 검사를 계속하여 제공하여야 한다고 주장했다.

백신 접종이 정체 상태에 빠진 가운데 델타 변이 확산으로 신규 확진자 수가 증가하는 양상을 띠자 이달 초 독일 보건 당국은 오는 9월부터 고령자 및 면역 취약자를 대상으로 백신 3차 접종을 진행할 계획이며 12~17세의 연령대에 백신 접종을 확대한다고 밝혔다. 이뿐만아니라 독일은 항공편을 통한 입국자뿐만 아니라 육로와 해로를 통한 입국자에 대해서도 코로나 진단검사 결과 제시를 이달부터 의무화하며 변이바이러스 유입 가능성 차단에도 집중하고 있다.

<위 글은 시민기자 작성 기사로 본지의 편집 방향과 무관합니다.>

저작권자 © 1코노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