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뉴스1
사진=뉴스1

 

정치권에서 앞다퉈 대선 공약으로 '1인 가구'를 택했다. 

대선 출마를 선언한 원희룡 전 제주도지사가 청년 1인 가구에 전·월세보증금으로 최대 1억5000만원까지 저리 대출과 신혼부부 대상 2억원 무이자 대출을 보장하겠다고 약속했다. 이는 최근 집값 상승에 따른 청년 1인 가구 주거 대책 마련에 힘쓰겠다는 의지로 해석된다. 

원 전 지사는 24일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1인 가구 및 주거취약계층 대책 공약을 발표했다. 크게 ▲청년 주거안정 주춧돌 사업 ▲신혼부부 원더풀 무이자 대출 ▲실버하우스 공간연금 사업을 공약으로 내놨다. 청년 주거안정 주춧돌 사업은 소득이 낮은 만 39세 이하 1인 가구 대상으로 국가가 전·월세보증금을 최대 1억5000만원까지 저리로 대출하는 방식이다.

원 전 지사의 공약으로 신혼부부 원더풀 무이자 대출, 청년 주거안정 주춧돌 사업, 실버하우스 공간연금 사업 등이 제시됐다.

신혼부부 원더풀 무이자 대출은 2억원 무이자 대출에 자녀 출산 시 1명당 5000만원씩 최대 1억원까지 추가 대출을 받을 수 있다. 원 전 지사는 시행 첫 해 100만 가구 대상으로 연간 4조원 예산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대출금은 10년 뒤 상환해야 하며 용도는 주택구입자금과 전·월세보증금으로 한정된다.

원 전 지사는 "만약 청년 주거안정 주춧돌 이용자가 결혼할 경우 결혼 시점에서 신혼부부 원더풀 무이자 대출로 변경이 가능하다.사회초년생부터 신혼부부, 3~4인 가정을 이루기까지 안정적인 주거 기반 마련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노년층 주거 안정을 위한 실버하우스 공간연금 사업 구상도 내놨다. 국민연금이 3기 신도시 내 택지를 조성원가 이하로 구입해 무주택 노인 가구가 원할 경우 연금 대신 제공하는 방식이다. 

원 전 지사는 "노인 가구는 월세 대비 적은 국민연금 수령액으로 쾌적한 환경에서 안정적인 노후생활을 할 수 있고 국민연금 주거라는 서비스로 연금을 대체할 수 있어 지속가능성도 제고할 수 있다"라고 강조했다. 

이어 그는"1인 가구와 주거취약계층은 기존 주택문제와는 별도로 다뤄야 할 중요한 문제"라며 "청년, 사회초년생, 노인 가구 어느 계층도 소외당하지 않도록 만들겠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저작권자 © 1코노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