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는 코로나19 이후 달라진 1인 가구 생활 심층조사에 나선다.

27일 서울시에 따르면 서울연구원과 함께 1인 가구가 겪는 5대 불안요소로 손꼽히는 ▲주거 ▲안전 ▲빈곤 ▲질병 ▲외로움 등을 해소하고 삶의 질 제고를 위한 정책 환경을 조성하고자 '1인 가구 실태조사 및 제도개선 학술연구'를 추진 중이다.

연구는 지난 7월 정식출범한 '서울시 1인 가구 특별대책추진단'에서 추진하는 연구이며, 1인 가구의 다양한 특성을 파악하고 맞춤 정책 발굴 및 제도개선 방안 등을 도출하기 위함이다. 아울러 1인 가구 생활의 특성과 정책 요구도는 지역별·성별·연령·경제수준 등에 따라 다층적이며, 1인 가구 정책 설계 시 입체적인 접근 필요성이 매우 높은 만큼보다 면밀한 연구가 필요하다고 시는 파악했다.

특히 코로나19 1인 가구의 정서적·경제적 변화에 대응하는 새로운 관점의 실태조사가 필요한 상황이다.

이에 따라 서울연구원은 9월부터 전문조사업체를 통해 서울 1인 가구 3000명을 대상으로 생활실태와 정책 수요 등을 파악할 예정이다.

실태조사는 조례상 5년마다 실시하도록 규정되어 있으며 2017년에 6개 분야(1인 가구 삶, 경제활동, 주거, 건강, 여가 및 사회적 관계망, 정책수요)로 첫 조사를 실시한 바 있다.

하지만 이번 조사는 급격한 정책·사회 환경 변화와 추진단 신설 등을 고려해 앞당겨 실시하게 됐다. 또한 1인 가구의 기본적인 생활 실태 외에도 다양한 정책수요를 파악하기 위해 1인 가구 인식, 안전, 식생활 등의 분야를 추가해 심층 조사할 예정이다.

이 밖에도 각 분야별 1인 가구 전문가와 함께 1인 가구 현황, 트렌드, 정책 제언, 인식 제고 등을 위한 온라인 포럼을 개최한다.

포럼은 9월 말부터 서울시 1인 가구 정책 방향과 과제를 모색하는 학술회의를 총 15차례 운영되며, 현재 서울시 여성가족재단, 50플러스재단, 복지재단, 공공보건의료재단, SH공사, 유관기관 전문가 등 총 23명의 전문가가 참여 중이다.

특히 오는 10월 중 '(가제)1인 가구의 다차원적 특성과 유형화: 지원 방향과 전략의 출발점'을 주제로 진행되는 포럼은 온라인 공개 행사로 진행될 예정이다.

이해선 1인 가구 특별대책추진단장은 "이번 연구를 통해 시민들이 실질적으로 체감할 수 있는 정책을 준비하여 1인 가구의 삶의 질을 높이는 안심 서울을 조성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서울의 1인 가구는 전체 398만 가구 중 139만 가구로 전체 가구의 34.9%를 차지하고 있다. 이는 2015년 이후 가장 보편적인 가구 형태로 자리 잡으며 지속적인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저작권자 © 1코노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