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는 오는 10월 2일 노인의 날을 맞이해 '어르신 복지 종합계획'을 30일 발표했다.

서울시에 따르면 '어르신 복지 종합 계획'은 2025년까지 약 1조4433억을 투입해 4개 분야 29개 과제로 추진된다. 4개 분야로는 ▲일자리 창출로 안정적 노후생활 ▲안전하고 건강한 통합 돌봄 체계 ▲활기찬 여가문화 및 사회참여 ▲고령친화형 환경개선 등이다.

먼저 공공·민간과 연계해 누구나 일하며 노년을 보낼 수 있도록 2025년까지 '서울시 어르신일자리지원센터'를 최초로 설립한다. 현재 전 연령을 대상으로 '서울일자리플러스센터'가 있지만, 어르신 맞춤형 정보제공에는 한계가 있는 점을 고려해  전문 재취업교육, 기업인턴 등 다양한 분야를 적극 연계할 계획이다. 

특히 시의 '투자출연기관 시니어인턴제'는 공공분야 일자리 중에서 선호도가 높고, 전문성이 강한 직무를 발굴해 제공하는 사업으로, 내년 시범사업을 시작으로 2025년까지 총 310명을 선발해 노후생활을 지원한다.

또한 상시 돌봄이 필요한 어르신을 위해 치매전용 데이케어센터를 확대, 맞춤 영양관리 등 돌봄서비스를 강화와 동시에 노인학대 예방을 위한 '노인보호전문기관'을 4개 권역별 지원체계로 마련한다.

데이케어센터는 기존 18개소에서 26개소 확충해 어르신 당사자와 가족의 돌봄 부담을 경감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보건소와 전문민간기관(건강돌봄지원단), 간편식 운영기간이 협업해 거동이 불편하고 만성질환을 앓는 어르신에게 균형 잡힌 식사를 제공하는 맞춤 영양관리 사업을 기존 15개 자치구에서 전 자치구로 확대하고 대상자도 기존 600명에서 1000명으로 늘린다.

노인학대 대응체계도 구축한다. 시립 시설장 대상 심화교육과 치매어르신 행동심리특성, 케어 방법 등 종사자교육을 신설한다. 이어 시립시설 CCTV 설치와 기존 보관기관 15일에서 30일로 늘려 관리기준도 강화한다.

아울러 시는 연령대가 높아질수록 경로당, 복지관 등 공공여가시설 프로그램 참여도가 높아지는 만큼 '서울시 어르신플라자'를 건립하고 여가문화 인프라를 확충한다. 이를통해 서울시내 약 3500개 경로당과 노인대학 등 어르신 시설과 연계한 복지 네트워크를 구축해 다양한 어르신복지 사업과 프로그램을 추진할 계획이다.

또한 750여개 경로당에 무료 와이파이를 확대 설치하고 공공기관, 음식점 등에서 활용되는 키오스크 사용법을 익힐 수 있도록 키오스크 체험존을 확대한다.

공립요양시설을 지속 확충함과 동시에 어르신 우선 주차공간, 시니어파크, 어르신 보호구역을 확대한다. 현재 33개소인 서울시내 공립 요양시설을 40개소로 확대한다. 올해 말에는 마포 실버케어 센터가, 2022년에는 강동실버케어센터가 각각 준공을 앞두고 있다. 향후에는 대규모 개발예정지 공공기여, 생활SOC 복합화사업 등 요양시설을 추가로 확보해 나갈 예정이다. 

또한 교통약자를 위한 우선주차구역을 어르신 대상으로 확대하고, 계단 오르기 등 일상생활에 도움이 되는 운동·놀이기구가 설치되어 있는 시니어파크를 전 자치구로 확대한다.

김연주 서울시 어르신복지과장은 "서울시는 초고령사회 진입의 도래와 코로나19 장기화 등 급변하는 복지환경에 대응하기 위한 어르신복지종합계획을 차질 없이 추진하겠다"며 "어르신의 일상생활과 삶의 전반적 영역에서 어르신들의 삶의 만족도를 높이고 불편함을 덜 수 있도록 모든 분야에서 지속적인 관심과 정책적 배려를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한편, 지난 7월 기준 서울시 65세 이상 어르신 인구는 157만 3000명으로 서울시 전체 인구(957만 8000명)의 16.5%를 차지한다. 앞으로 어르신 인구는 더욱 증가해 2025년에는 186만2000명으로 19.9%에 달해 초고령사회에 진입할 것으로 서울시는 예측했다.

자료=서울시
자료=서울시

 

저작권자 © 1코노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