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남성이 혼밥 식당에서 밥을 먹고 있다. 사진=1코노미뉴스

 

코로나19로 혼자 밥먹는 '혼밥'이 대세다. 여기에 1인 가구가 꾸준히 증가하면서 하나의 문화로 자리잡는 모양새다.

지난 7월 공개된 통계청의 2020년 인구주택총조사 결과에 따르면 지난해 국내 1인 가구 수는 약 664만 가구로 전체 가구의 31.7%를 차지하며 가장 큰 비중을 기록했다. 1인 가구는 다인 가구에 비해 양육 및 부양의 부담이 자유롭지만, 주거비용과 음식 및 식료품 등의 소비는 다인 가구와 큰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이같은 수요 증가로 식품·외식업계는 혼자서는 먹기 힘들다고 생각했던 메뉴들을 1인용으로 선보이거나 1인 전용 매장을 운영하는 등 1인 고객 유치에 적극적이다.

피자헛은 2017년부터 소비자의 니즈에 맞춰 1인 전용 메뉴를 확대하고 1~2인석 위주로 리뉴얼된 '패스트 캐주얼 다이닝(이하 FCD) 매장'을 운영하고 있다.

지난 5월부터는 FCD 매장에서만 주문 가능했던 8인치 1인 피자와 1인용 포장 스페셜 패키지 '마이박스'를 배달앱 '요기요'에서 포장 서비스로 즐길 수 있게 됐다. 또한, 최근 1인 피자에 대한 수요가 늘자 매장에서만 즐길 수 있는 신메뉴 3종을 출시했다. 핫치킨 피자, 페투치니 크림 파스타, 바삭한 감자튀김 위에 세가지 치즈로 마무리한 오지 치즈 후라이 등 1인 피자와 함께 즐기기 좋은 사이드메뉴도 선보여 부담없는 양으로 1인 가구 공략을 강화하고 있다.

본아이에프의 설렁탕 브랜드 본설렁탕은 1인 곱창전골 양곱창뚝배기를 내놨다. 양곱창뚝배기는 정성껏 우려낸 한우사골육수에 고소하고 쫄깃한 소곱창과 양을 듬뿍 담은 1인 곱창전골이다. 본설렁탕이 직접 한우뼈와 정제수로 우려낸 한우사골육수와 고소한 소곱창이 주재료다.

보통 3~4인 메뉴로 판매되는 여느 곱창전골과 달리 1인 가구나 혼밥·내식 수요를 반영해 혼자서도 푸짐하게 즐길 수 있는 점이 특징이다.

치킨 프랜차이즈 bhc치킨도 1인 가구도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도록 치킨을 반마리로 즐길 수 있는 혼치킨 세트를 선보였다. 

혼치킨 세트는 뿌링클, 맛초킹, 골드킹, 후라이드 등 4종류로 판매된다. 각각 반 마리에 인기 사이드 메뉴인 달콤바삭 치즈볼(5개)과 콜라로 구성됐다. 후라이드 세트 메뉴는 뿌링치즈볼로 구성됐다.

이번 세트 메뉴는 소비자와 매장 현장의 요청을 적극 반영해 이번 세트 메뉴를 기획했다고 bhc는 설명했다.

식품업계 관계자는 "코로나로 식문화가 뒤바꼈다"라며 "혼자서 무엇을 한다는게 이상한 것이 아니라 자연스럽게 받아들여졌다"고 말했다. 

사진=뉴스1
사진=뉴스1

 

저작권자 © 1코노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